![]() |
▲강원특별자치도 |
도에 따르면 해외 자매결연 지자체인 몽골 튜브도 설립 100주년 강원-튜브 자매결연 20주년을 기념해 계획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몽골 튜브도 대표단(지사·의장)의 강원특별자치도 방문에 대한 답방 차원으로 튜브도지사는 튜브도 100주년 기념식 및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에 도 대표단을 초청했다.
특히 이번 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의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 참가에 이어 9월에는 튜브도 대표단이 고성에서 열리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에 참가하기로 약속했다.
주요 일정으로는 도와 튜브도 교류 중 큰 성과를 거둔 강원도농업타운을 방문해 성과공유 및 상주 직원 격려, 제21회 EATOF 상임위원회 개최, 강원-튜브 20주년 기념행사 등을 튜브도와 함께 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EATOF 의장국으로서 튜브도에서 초청한 동아시아 10개국 EATOF 상임위원들과 함께 지방정부 간 교류 확대를 위한 상임위원회 및 간담회를 개최한다.
도 대표단은 몽골과의 자매결연 2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그동안의 교류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양 지자체의 경제, 문화, 관광 교류 등을 확대해 나가기 위한 기념행사 등을 개최해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광열 도 경제부지사는 "2023년은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된 원년이자 튜브도가 설립된 지 100주년이며, 자매결연을 맺은 지 20년째 되는 해이다. 눈부신 성과를 이뤄낸 농업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스포츠 등 새로운 협력 분야에서 지속적 교류·협력을 통해 서로 상생하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 고 밝혔다.
ess003@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