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기령

giryeong@ekn.kr

김기령기자 기사모음




“퇴직연금 관리하세요”…투교협,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 실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3 13:49

퇴직연금·디폴트옵션·연금세제 등 교육
50인 이상 기업이면 무료 신청 가능

연금투자교육 브리핑

▲한재영 금융투자교육원장(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간사)이 13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 실시와 관련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기령 기자



[에너지경제신문 김기령 기자]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투교협)가 퇴직연금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투교협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 관련 브리핑을 진행했다.

한재영 금융투자교육원장(투교협 간사)은 브리핑을 통해 "국내 퇴직연금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투자자들이 퇴직연금제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연금운용방법을 잘 몰라 퇴직연금 수익률이 저조한 것이 현실"이라며 "퇴직연금을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노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은 퇴직연금을 도입한 일반 기업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을 신청하면 연금전문가가 요청일에 해당 기업을 직접 방문해 2시간 동안 연금가입의 필요성, 퇴직연금제도인 DC형과 DB형의 차이, 디폴트옵션, 연금저축과 IRP제도, 연금자산관리·세제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연금투자교육 내용

▲투교협이 실시하는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 주요 내용. 투교협

지난 2005년 설립된 투교협은 온·오프라인 투자자 교육, 교육용 콘텐츠 개발, 투자자 교육 홍보·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금투협,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코스콤을 정회원으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특별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금투협이 사무국을 통해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한다.

이번 교육에 앞서 투교협은 지난 3월부터 투교협 홈페이지를 비롯해 유튜브, 네이버, 다음 등 SNS 및 포탈사이트를 통해 연금투자교육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기존 온라인 교육과 더불어 오프라인 교육인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을 병행해 실시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연금에 대한 이해도 제고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게 투교협의 설명이다.

한 원장은 "투교협에서 이번에 기획한 직장인 대상 연금투자교육이 직장인의 행복한 은퇴설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찾아가는 연금투자교육’은 교육수강을 원하는 임직원이 50인 이상인 기업이면 어느 기업이나 신청 가능하고 강연료는 무료다. 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투교협 홈페이지에서 강연 요청일 3주 전에 신청하면 된다.
giryeong@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