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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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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군 "양서면 분기점으로 하면 IC 설치불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1 21:39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사진제공=양평군

[양평=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양평군은 11일 양서면 증동리 소재 대아교회에서 전진선 양평군수, 윤순옥 양평군의회 의장, 오혜자-여현정-최영보 군의원, 양서면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 시행으로 하남시에서 광주시를 통해 양평군으로 연결되는 총사업비 1조 7000억원이 소요되는 국책사업으로 양서면 증동리-청계리는 고속도로 당초안 종점부가 연결되는 곳으로 700여 가구가 살고 있어 고속도로를 건설할 경우 직접 영향을 받는다.

이날 설명회에서 양평군 도시개발국장(안철영)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19년 4월 기획, 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개최, 예타 사업에 선정됐으며 당시 예타안은 증동리-청계리 지역에 분기점이 연결되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사진제공=양평군

이어 "2023년 1월 국토부 노선 검토 협의 시 당초 예타안은 양평에 IC 계획이 없어 양평을 관통하는 고속도로에 주민교통 편의를 위해선 IC가 반드시 필요했고 그러려면 강상을 분기점으로 하는 강하IC를 설치하는 변경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양서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당초안과 강상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변경안을 비교하면 당초안은 양평군내 IC 설치가 불가하고 600m 이상 교각을 세워야 해 인근 마을이 양분화되고 주민불편 초래가 심각하다.

그러나 변경안을 검토하면 양평군내 IC 설치가 가능해 양평 주민이 서울 왕래가 편해지고 교통량 또한 당초안은 하루 1만5800대에서 변경안은 하루 2만2300대를 소화해 변경안이 교통량 분산에 효과적"이라고 양평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양평군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주민설명회 개최. 사진제공=양평군

증동리 거주 주민은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반드시 재추진되기를 희망한다"며 "증동리, 청계리에는 700여가구가 살고 있어 당초안이 결정될 경우에는 소음-분진 등 주민피해가 막심해 반드시 고속도로는 건설돼야 하지만 주민의견을 잘 수렴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결정해 달라"고 말했다.

전진선 군수는 "오늘 나온 주민 의견이 적극 반영된 고속도로 사업이 되길 희망한다. 고속도로 사업은 양평군민 염원"이라며 "양평을 위한 고속도로 사업 재개에 같은 목소리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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