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정선군, 폐광지역 에너지 공급망 확대…도시가스 보급 확대에 9억원 투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0 10:03

9억2000만원 투자 고한·사북 1.4km 공급관 공사 및 내관 공사 추진

정선군청

▲정선군청

강원 정선군은 폐광지역 주민의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해 에너지 공급망 확대에 나선다.

10일 정선군에 따르면 군은 도시가스 보급확대를 위한 도시가스 공급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9억2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고한읍·사북읍 일원 1.4km 규모의 공급관 공사와 고한읍 13리 70세대를 비롯해 사북읍 대림아파트 주변 22세대 내관 공사를 추진한다.

고한읍 지역은 지난해 1월 고한 13리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 공사를 확정짓고 고한13리 진출입 교량 재가설 후 도시가를 공급하는 방안에 협의했다. 교량 안전진단, 교량 보수공사 추진, 지질조사 및 압입공사, 공급관 공사를 완료해 공급 기반시설을 갖추게 됐다.

올해 7월부터 도시가스 내관공사 보조금 지원으로 70세대가 가스시설 시공업체와 개별 계약 후 공사 및 보일러 설치를 진행한다.

사북읍은 오는 10월까지 사북읍 대림아파트 주변 공급가 공사를 완료하고 22세대가 보조금 지원으로 도시가스 사용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사북어린이집 공급관 공사를 진해하는 등 고한, 사북 일원 소규모 이입공급관 설치 공사를 연말까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지속적으로 고한읍과 사북읍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의 도시가스 공급망 확대 및 설치 지역 확대를 위해 주민 협의와 LH 임대 사업자의 예산 편성 협조 등을 진행해 에너지 취약계층은 물론 지역주민의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한 조치를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2023년 에너지바우처 사업으로 하절기 전기요금 및 동절기 난방요금을 지원한다.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을 통해 326개소에 태양광, 지열, 태양열 설비 설치로 에너지 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을 이어간다.

황승훈 군 전략산업과장은 "최근 기상이변과 불안한 국제정세에 따른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 에너지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 주민을 위해 순차적으로 기반시설 공사를 추진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및 다양한 에너지 공급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