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카뱅,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작년 성과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29 14:10
카카오뱅크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담은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보고서를 통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문에서 진행해온 경영 전략과 성과를 상세히 공개하고 앞으로의 중장기 계획을 소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GRI(국제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SASB(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등 글로벌 ESG 공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됐으며 독립 검증 기관으로부터 제 3자 검증을 받아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이번 보고서에서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총 17개 주제 중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한 중대 주제 6개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란 사회·환경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사회, 환경, 재무적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 방법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ESG 경영 이행 △환경경영체계 구축·운영 내재화 △인권경영 확대 △이사회 건전성 강화 △포용적 금융을 통한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 △정보보안·고객정보 관리 등 6개의 중대 주제에 대한 주요 성과와 선정 이유, 관리 방법을 상세히 전달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ESG 경영 원칙과 기준들은 카카오뱅크 성장과 확장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을 조화롭게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며 "최선의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혁신을 촉진하고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증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고객과 투자자를 비롯한 국내외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앞으로도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혁신적 기술로 이뤄내는 고객들의 안전한 금융생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카카오뱅크만의 ESG 경영체계를 확립해 혁신·포용·신뢰를 위한 ESG 활동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ds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