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준현

kjh123@ekn.kr

김준현기자 기사모음




건정연, k-모듈러 건축·주택산업 활성화 전략 세미나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16 12:28

모듈러 산업 저변 확산 통해 해외진출 등 건설시장 신성장 동력 발굴

k 모듈러 ㅇㅁㅇㅁ

▲K-모듈러 건축.주택산업 활성화 전략 세미나 포스터. 건정연

[에너지경제신문 김준현 기자]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김학용 국회의원, 전문건설공제조합과 함께 2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K-모듈러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건설산업은 ‘스마트와 ESG경영’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맞춰 획기적인 생산성 혁신과 함께 친환경과 안전을 강조하고 있어, OSC(탈현장건설)의 대표 공법인 모듈러 건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형 모듈러 건축 및 주택산업 활성화를 통해 건설시장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모듈러 해외진출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이다.

이 세미나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김학용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대한건설정책연구원과 전문건설공제조합, 한국철강협회 모듈러건축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며,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후원으로 열린다.

주제 발표는 아주대학교 조봉호 교수의 ‘K-모듈러 현황 및 해외진출 등 발전 전략’과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유일한 선임연구위원의 ‘모듈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전문건설업 참여 확대 방안’의 발제로 진행된다.

이어 진행되는 종합토론은 이화여대 이준성 교수(국토교통부 OSC연구단장)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강창훈 현대엔지니어링 스마트컨스트럭션실장, 강태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고광호 POSCO 강건재마케팅실 팀장, 김진성 SH도시연구원 수석연구원, 류옥현 LH 주택기술단 처장, 송경섭 ㈜플랜엠 부사장, 유정호 광운대학교 교수, 장우철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김희수 대한건설정책연구원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되는 모듈러 건축 및 주택산업의 활성화 전략이 우리 건설업계의 신시장 개척에 더욱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kjh12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