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1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023 Digital Transformation’ 행사에서 응웬티홍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가운데)와 정경원 신한베트남은행 부법인장(맨 왼쪽)이 다른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베트남 2023 Digital Transformation은 베트남 금융의 디지털화 수준을 대외적으로 보여주고 여기에 기여한 금융회사를 선정·시상하고자 베트남 중앙은행이 주최한 행사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이 행사에서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 4대 은행 중 3개 은행(Agribank, Vietcombank, Vietinbank)과 함께 동일한 ‘Certificate of Merit’ 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에는 응웬티홍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 겸 은행 부문 디지털 혁신 운영위원장이 참석해 직접 시상하고 참석한 은행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 공안부, 재무부,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등 정부 주요 부처장들이 참석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베트남을 선도하는 디지털 은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작년 5월 ‘Future Bank Group’을 신설했으며 같은 해 8월 베트남 은행권 최초로 비대면 신용대출인 ‘디지털 컨슈머론’을 출시했다. 12월에는 신한 쏠 베트남(Sol VN)을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또 베트남 1위 전자결제 업체 MoMo, 3대 전자상거래 업체 중 하나인 Tiki, 국민 메신져 Zalo 등 대표적 디지털 기업들과 협업해 베트남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리테일 시장 확대를 위해 1000여개 이상의 E-Commerce 플랫폼과 제휴를 맺고 최대 35%까지 캐시백을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도 출시했다.
지난 1분기 말 기준 모바일·인터넷뱅킹 고객으로는 111만명을 확보했다. 비대면 채널을 통한 예금상품 가입 비중은 30%를 넘어섰다.
정경원 신한베트남은행 부법인장은 "베트남 주요 은행들이 받은 상을 외국계 은행으로서 유일하게 받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지금까지의 노력을 베트남 중앙은행에게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디지털 전략을 강화하고 베트남 금융산업의 디지털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ds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