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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대 이상 시니어, 소비시장 큰 손으로…"배달앱 카드 사용 37%↑"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21 11:13
국민카드

▲자료=KB국민카드.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의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 카드 사용액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신용·체크카드 회원 2000만명의 온·오프라인 주요 업종별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세 이상 시니어 연령층의 지난해 매출액 증가율이 전년 대비 17%로, 20∼49세(11%)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50세 이상에서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증가율은 38%, 배달앱 매출액 증가율은 37%였다. 반면 20∼49세의 온라인 쇼핑몰 매출액 증가율은 13%, 배달앱 매출액 증가율은 7%에 그쳤다.

온라인 쇼핑몰과 배달앱 매출액에서 50세 이상 시니어 연령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각각 22%, 5.3%에서 26%, 6.7%로 증가했다.

50세 이상 연령대의 외모관리 관련 업종, 여가활동 관련 업종 매출액 증가세도 뚜렷했다.

50세 이상의 피부관리실 업종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20∼49세 매출액 증가율은 4%에 그쳤다.

문화관람 업종의 매출액 증가율은 50대 미만이 84%, 50세 이상은 137% 크게 늘었다.

KB국민카드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자기관리에 철저하고 문화·레저를 즐기며, 디지털 환경을 수용해 온·오프라인 주요 업종에서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액티브·스마트 시니어가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분석대상 전 업종에 걸쳐 시니어 세대 내에서도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매출액 증가세가 두드러졌다"며 "아직 매출액 비중은 2040세대 대비 낮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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