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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금융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 수수료 부담 소비자 전가 안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12 14:34
김주현 금융위원장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환대출 인프라 사전점검 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달 31일 시작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와 관련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고 12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서 5대 은행과 주요 플랫폼사 등에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53개 금융회사의 기존 대출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더 유리한 조건의 신규 대출로 대환이 가능해진다며 "우리 금융산업이 소비자 편익 증대 측면에서 의미 있는 큰 걸음을 내딛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이 인프라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며, 최근 금융시장의 여러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금융업계와 핀테크 업계는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목적이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 달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와 같은 목적에 맞지 않게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 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은행장들과 플랫폼사 대표들은 금융위원장 취지에 공감하며, 소비자 편의를 개성하기 위해 향후에도 당국과 적극 협조해 인프라를 보오나해 자갈 것이라고 했다.

금융당국도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제도 운영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보완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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