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세민

semin3824@ekn.kr

강세민기자 기사모음




부산진해경자청, 와성지구에 2조 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 투자협약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18 00:00
부산진해경자청, 와성지구에 2조 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 투자협

▲와성지구 투자유치 협약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경남=에너지경제신문 강세민 기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와성지구에 2조원 규모의 글로벌 첨단복합물류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부산진해경자청)이 지난 17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남도, ESR켄달스퀘어㈜, 경남신항만㈜와 함께 와성지구 개발 및 첨단복합물류건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18일 부산진해경자청에 따르면 이날 투자협약식에는 김병규 경남도 경제부지사,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남선우 ESR켄달스퀘어㈜ 대표이사, 문용웅 켄달스퀘어 자산운용(주) 대표이사, 정호상 경남신항만㈜ 대표이사, 투자유치기관인 코트라 강남훈 선임위원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와성지구 개발사업 참여 주체 간 신뢰 강화와 적극적인 상호 협력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 완성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경남신항만㈜(사업시행자)이 2027년까지 와성지구에 약 3000억 원을 투자해 공유수면 매립을 통한 79만200㎡의 사업 부지를 조성하고, ESR켄달스퀘어㈜(투자자)는 조성된 부지에 1조 7000억원을 투자, 대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를 건립 계획을 담고 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와성지구 개발사업은 2009년 개발계획이 수립되어 창원시가 첫 사업시행자로 지정된 이후 수차례 사업시행자가 변경되는 등 장기간 개발이 지연되어오다 2019년 민간개발사업자인 경남신항만㈜에서 사업시행자로 지정되어 올해부터 착공 및 본격적인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부산진해경자청, 와성지구에 2조 규모 첨단복합물류센터 투자협

▲와성지구 첨단복합물류센터 조감도. 사진=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이번 투자협약을 진행하는 ESR켄달스퀘어(주)는 2014년 글로벌 물류부동산 투자사인 ESR과 합작투자로 설립되었으며, 국내계열사로는 켄달스퀘어자산운용(주)와 켄달스퀘어리츠운용(주)를 통해 투자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ESR는 홍콩증시에 상장된 글로벌 투자기업으로서 전 세계 약 190조 원(USD 149 billion) 규모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37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ESR켄달스퀘어(주)는 연면적 110만 평, 투자규모 4조 원의 물류센터 투자와 개발 플랫폼 구축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물류센터 투자 및 운영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남에도 진해 두동지구, 김해 상동지구에 물류센터를 건립해 쿠팡, GS리테일 등이 입주하고 있다. 와성지구는 경남에서 3번째 투자처로 경남내에서는 최대 규모의 첨단복합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된다.

또한 물류센터 개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 자산 생애주기에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요소를 적극 반영해 지속가능경영도 추구하고 있다. 2018년, 2020년, 2021년 세계 최고 권위의 부동산 관련 이에스지(ESG) 평가인 GRESB(Global Real Estate Sustainability Benchmark)에서 아시아 물류센터 부문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앞으로 환경·사회·투명 경영 가치를 반영한 개발 사업으로 지역주민과 상생 관계를 도모하고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노력을 강구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세계 3위 메가포트로 동북아시아 최고의 핵심 물류 허브로 도약하기 위하여 현재 신항만확장, 웅동배후단지 및 서컨배후단지, 진해신항, 가덕도신공항 등을 조성 중에 있으며, 이와 더불어 와성지구가 조성되면경남 최고의 물류플랫폼 거점지역 역할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첨단복합물류산업은 우리 청의 핵심 전력산업으로서 이번 투자협약을 통해 와성지구가 동북아 최대 글로벌 물류거점 선도기지 역할로 경남지역의 경제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협약으로 상호 간의 투자와 행정지원이 성실이 이행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semin3824@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