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유승

kys@ekn.kr

김유승기자 기사모음




동반위, 中企ESG 지원 '현대重 협력사에 통했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13 18:00

ESG 준수율 62→93% 상승, 우수인증 30개사 배출
"금리우대 은행 확대,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혜택"

동반위 현대중공업 수여식 단체사진

▲12일 부산 다대동 선보공업에서 열린 ‘동반성장위원회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 수여식’에서 동반성장위원회 박치형 운영처장(오른쪽 두 번째부터, 선보공업 김상도 대표이사, HD현대중공업 김상렬 상무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동반성장위원회

[에너지경제신문 김유승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는 "12일 부산 다대동 선보공업에서 HD현대중공업과 함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우수 중소기업’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동반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HD현대중공업과 협력사 ESG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한 이후 중소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ESG 공급망 실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컨설팅을 꾸준히 지원해 왔다.

HD현대중공업은 동반위의 중소기업 ESG 표준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61개 맞춤형 ESG 지표를 개발해 394개 협력사에 ESG 교육을, 31개 협력사에 ESG 역량강화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같은 HD현대중공업의 협업 결과로 지원사업 이전에 62.3%였던 HD현대중공업 협력사의 ESG 지표 준수율이 93.1%로 크게 개선됐고, 이날 현판식 개최 장소인 선보공업을 포함한 30개사가 동반위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 인증을 새로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동반위는 설명했다.

동반위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 인증은 ESG 지표 준수율이 80% 이상인 기업에 주어지며, 확인서를 발급받은 기업에는 금융과 수출 지원을 포함해 환경·에너지 연구개발(R&D) 지원 혜택도 제공된다.

동반위 관계자는 "올해부터 ESG 우수 중소기업에 적용하는 금리우대 인센티브를 기존 4개 은행에서 우리·농협은행으로 확대했다"면서 "동반위 명의의 제3자 검증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을 지원하는 등 ESG 우수기업 혜택을 더욱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