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철훈

pr9028@ekn.kr

김철훈기자 기사모음




냉장고·세탁기 대신 ‘식·세·기’…신혼가전 '순위변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06 13:14

현대백화점 1~2월 예비부부 판매량 5년전과 비교
건조기·식기세척기 2·3위, 로봇청소기도 수요 껑충
빔프로젝트·커피머신도 인기 'MZ세대 취향' 반영

현대百_가전 고객

▲현대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가전을 살펴보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혼수 필수품목인 가전제품의 구매 우선순위가 달라졌다.

최근 5년 새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은 건조기·식기세척기·로봇청소기 등을 먼저 챙기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젊은 MZ세대 감성을 반영하듯 블루투스 스피커·커피머신 등이 새로운 혼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6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1∼2월 예비부부를 위한 회원 서비스 ‘더클럽웨딩’ 가입 고객의 혼수 가전 판매량 분석 조사에서 5년 전인 2018년 1∼2월과 비교해 순위 변동이 확인됐다.

지난 1∼2월 혼수가전 판매량 1위는 5년 전과 같은 순위를 고수한 TV였지만, 2∼5위는 자리바꿈이 있었다. 2위 건조기에 이어 3위 식기세척기, 4위 냉장고, 5위 로봇청소기 순이었다.

2018년 1~2월 가전 판매량 순위인 2위 냉장고, 3위 세탁기, 4위 에어컨, 5위 건조기와 비교하면 건조기의 순위 상승과 식기세척기·로봇청소기의 신규 진입이 눈에 띄었고, 대신에 냉장고는 밀려났고, 세탁기·에어컨은 아예 5위권에서 사라졌다.

이같은 순위 변동을 반영하듯 올해 1∼2월 혼수가전 매출도 건조기(88.3%)를 필두로 식기세척기(75.9%), 로봇청소기(69.1%)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크게 늘었다. 일상회복에 따른 여가생활 수요 확대와 MZ세대 취향이 맞물리면서 블루투스 스피커(58.3%), 빔프로젝터(55.1%), 커피머신(44.3%)의 매출도 덩달아 늘어났다.

반대로 냉장고(8.3%), 세탁기(7.1%) 등은 한 자릿수 신장에 그쳤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맞벌이가 늘면서 집안 일을 도와주는 ‘가사 도우미’ 가전제품들이 신혼부부들의 필수 혼수로 선호받고 있다"며 "특히, 식기세척기·건조기·로봇청소기는 ‘3대 이모님’이라 불릴 만큼 혼수 필수가전으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요즘 신규주택엔 냉장고·세탁기·에어컨이 빌트인 옵션으로 들어있어 신혼가전 수요 변화에 영향을 끼쳤다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조기·식기세척기 수요가 늘어난다는 것은 요즘 신혼부부들이 빨래·설거지 같은 가사 노동에서 벗어나려는 강한 욕구를 드러내는 반증이기도 하다"고 해석했다.
pr9028@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