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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디지털 부유층’ 서비스 고도화...투자정보까지 밀착지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2.27 16:19

S.Lounge 오픈...휴먼터치-자동화된 투자정보 제공



랭킹 인사이트, 컨설팅 라운지 등 고객들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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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S.Lounge에서 디지털PB가 바로상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삼성증권은 엄지족과 고액자산가가 더해진 ‘디지털 부유층’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디지털 부유층 고객들은 과거에 엄지족으로 대변되던 온라인 거래 고객들과는 달리 단순히 저렴한 수수료를 찾기보다는 신속한 투자정보 제공은 물론 자신이 원할 때 PB와 상담할 수 있는 디지털 프리미엄자산관리에 대한 니즈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에서 중요한 어플 이용 편의성이나 가격 외에도 더 중요한 니즈가 있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이는 삼성증권이 지난 2월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들은 한번 물건을 구매하고 거래가 종료되는 온라인 쇼핑의 경우 주로 구매 편의성과 가격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응답했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금융상품에 투자한 경우에는 앞서 말한 중요한 가치 외에도 가격변동에 따른 사후관리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자신이 투자한 자산에 대해 적시에 지속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증권 거래와 관련해 가장 불편한 점으로 엄선된 정보 및 상담채널 부족을 꼽았다. 응답 고객의 65%는 일부 높은 수준의 수수료를 지급하더라도 자신에게 필요한 선별된 투자정보와 PB 상담을 제공받고 싶다고 응답했다. 특히, 온라인 거래에 있어서의 ‘프리미엄 서비스’란 고민발생시 해결이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는 답변이 77.1%로 높았다.

삼성증권은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이미 지난해에 ‘디지털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S.Lounge’ 서비스를 오픈했다.

‘S.Lounge’는 삼성증권(S)이 투자 관련 정보, 상담 등을 프라이빗한 공간(라운지)에서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투자정보라운지 ▲세미나라운지 ▲컨설팅라운지 3개의 대표메뉴를 중심으로 휴먼터치와 자동화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리서치 및 투자정보의 제공방법과 시기를 개선했다. S.Lounge 중 ‘투자정보라운지’를 통해 제공하는 ‘리서치톡’과 ‘리포트 플러스’는 고객들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리서치톡’은 종목명/해외국가명/애널리스트명/이슈 테마 등 이용자가 받고 싶은 정보 유형을 선택하면, 관련 애널리스트가 주요 이슈에 대해 작성한 코멘트를 고객에게 핸드폰 팝업메시지로 실시간 제공해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대부분 ‘빠르고 정확한 애널리스트의 분석자료를 받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호평했다. 삼성증권 측은 "주요 시장이슈에 대해 신속하게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코멘트라는 점에서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중·소형주 및 비상장주식에 대해 외부 기관과 제휴를 통해 리포트를 제공하는 ‘리포트 플러스’ 역시 고객들에게 유용한 주요 서비스 중 하나다.

‘세미나 라운지’를 통한 실시간 웹세미나에도 고객들의 참여가 높다. 삼성증권 애널리스트와 전문가뿐만 아니라 자산운용사 대표 매니저 등이 직접 출연해 국내외 주식이나 금융상품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삼성증권 고객 중 고액 자산가, 주식투자 고수 등이 선택한 주식 종목을 상위 10개로 분석해 보여주는 ‘랭킹 인사이트’ 서비스는 빅데이터에 기반한 투자 정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디지털 부유층’ 고객의 또 다른 니즈인 PB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라운지’도 ‘디지털 프리미엄자산관리’라는 영역을 만드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실제 삼성증권이 자사 10억이상의 자산을 디지털 채널을 통해 거래하는 고객 3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78%가 PB상담에 대한 니즈가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S.Lounge 내 ‘컨설팅라운지’는 디지털PB와 유선으로 투자상담과 업무처리 등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디지털PB 바로상담’ 서비스, 원하는 시간을 예약해서 전문가와 전화 상담을 할 수 있는 ‘분야별 예약상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경력 10년 이상의 100명이 넘는 PB들이 자리한 디지털자산관리본부는 이러한 ‘디지털 부유층’ 고객의 상담을 전담하고 있다. 자산규모에 따라 세무/부동산 전문위원과 심도 있는 일대일 컨설팅도 가능하다.

이밖에 삼성증권은 펀드, ETF, 주식 등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디지털자산관리 서비스인 ‘굴링’, 연금자산관리 서비스인 ‘연금S톡’도 운영 중이다. 삼성증권은 애널리스트의 모습과 음성을 AI기술로 학습시켜 만든 가상인간인 ‘버추얼 애널리스트’를 개발해 유튜브를 통한 국내외 시황콘텐츠로 투자정보의 적시성을 높였다.

이찬우 삼성증권 디지털부문장은 "저렴한 수수료로 혼자 투자결정을 내렸던 과거의 엄지족 투자자와 달리, 휴먼터치를 활용한 컨설팅과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제공하는 투자정보에 대한 ‘디지털 부유층’ 고객들의 니즈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삼성증권은 업계 최대 규모의 초고액자산가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S.Lounge 서비스를 ‘디지털 부유층’ 고객의 니즈에 맞는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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