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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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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리볼빙 개선 방안 실시…금리도 소폭 인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1.02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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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에너지경제신문=윤하늘 기자] 국내 신용카드사의 리볼빙(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 규모가 계속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제도 개선안이 시행됐다. 이에 따라 리볼빙 규모와 민원이 줄어들지 관심이 집중된다.

2일 여신금융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등 8개 모든 전업 카드사들은 전일부터 리볼빙 개정약관을 시행했다.

개정약관에는 리볼빙 설명서 의무화에 따른 관련 내용이 추가되고 리볼빙 관련 설명을 고객이 이해했다는 사실을 서명, 녹취 등을 통해 확인하는 의무도 담고 있다. 주요정보는 리볼빙 수수료율, 최소결제비율 및 약정결제비율, 일시상환방법 등을 비롯해 이월잔액이 발생할 경우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는 위험성도 여기에 포함된다.

리볼빙 약관 변경 시 안내 의무도 대폭 강화했다. 기존에는 약관 변경 시 고객 개인에게만 관련 내용을 서면, 전자우편, 문자메시지, 이용대금명세서 중 1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개별 안내했지만, 앞으로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게시도 해야하고 신·구조문대비표까지 포함하도록 했다.

리볼빙 설명서도 별도 신설해야한다. 이밖에도 카드사는 리볼빙 수수료율 산정내역서를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해야하고, 리볼빙 수수료율 공시도 기존 분기 별에서 매월 공시로 공시 의무가 강화됐다.카드사들이 리볼빙 관련 약관을 일제히 개정한 이유는 금융당국의 지침 때문이다. 그간 리볼빙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해 가입한 고객의 민원이 발생하는 등 불완전판매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은 가입자가 신용카드 대금을 해당 결제월에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연체 기록 없이 다음 달로 이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시적으로 카드값 연체에서 벗어날 수 있지만, 채무상환(이월 원금)과 수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특히 리볼빙으로 대금 결제를 미루고도 연체하면 최대 3%의 가산금리가 추가로 붙어 사실상 법정 최고금리(20%)에 달하는 수수료를 내야 한다.

문제는 대다수의 금융소비자들이 리볼빙을 이용하고 있음에도 관련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 말까지 금융감독원이 접수한 리볼빙 민원은 총 259건이었다. 이 가운데 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은 절반 이상인 161건에 달했다.

카드사의 리볼빙 텔레마케팅 사례에서는 대개 전화를 받은 소비자가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상품설명을 하면서 중요한 리볼빙 서비스 관련 이용 수수료 설명은 누락된 경우가 많았다. 이에 금융당국도 지난 8월 ‘신용카드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했고, 11월부터는 불완전판매 대책도 시행하게 된 것이다.

불완전판매 우려 뿐만이 아니다. 최근 6개월 간 리볼빙 이용자 수와 이월잔액이 급증한 이유도 있다. 9월 말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은 역대 최대 규모인 6조937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1279억원(1.9%) 증가한 수치로 6개월 연속 증가세다. 지난 2020년 말 246만9천명이던 리볼빙 이용자 수는 지난 7월 말 기준 273만5000명으로 증가했다.

카드사별로 보면 전월 대비 증가 폭이 가장 큰 곳은 현대카드(2.77%)였다. 이어 롯데카드(2.28%), 삼성카드(1.92%), 신한카드(1.71%), 우리카드(1.44%), KB국민카드(1.3%), 하나카드(0.99%) 순이었다.

카드사들은 리볼빙 수수료를 일제히 인하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법정 최고 금리(20%)에 가까운 리볼빙 수수료를 인하하라고 주문해서다. 9월 말 기준 7개 전업 카드사의 평균 리볼빙 수수료율은 14.19~18.19% 수준이다. 지난 8월 말 평균 수수료율(14.22~18.35%)과 비교하면 상단과 하단 모두 낮아진 수치다.

당분간 업계는 리볼빙 서비스 개선을 위해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리볼빙 약정 전 제대로 된 설명을 통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계속해서 고민 중"이라면서 "금융당국 방침에 적극 협조해 리볼빙 불완전 판매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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