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기후산업박람회 포스터. 기상청 |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국내 기상산업 분야의 유일한 전문 박람회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열린다.
기상기후 현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물론 국내외 기상기후산업의 최신 기술과 동향까지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다.
기상청이 주최하고 에너지경제신문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2 기상기후산업 박람회’가 오는 11월 7일부터 11일까지 5일 동안 개최된다.
올해 7회째를 맞는 기상기후산업 박람회는 국내외 공공·민간 바이어가 한자리에 모이는 기상산업 최적의 마케팅 플레이스이자 기상 장비·서비스·융합 기술 등의 최신 기술이 망라되는 국내 유일 전문 전시회로 평가받는다.
특히 박람회 참가자들이 현장감과 편의성을 동시에 체감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박람회는 기업 전시와 부대행사로 구성된다. 기업전시는 온라인으로, 부대행사는 세미나와 비즈니스 프로그램의 경우 온·오프라인으로, 시상식은 온라인으로 열린다.
◇ "시간·공간 제약 없는 편리성 확보"
이번 박람회는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동시에 진행돼 현장감과 편의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참가하는 기업들은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기업별 맞춤형 동영상을 제작해 업로드하는 등 온라인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또 온라인 세미나와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통해 시간과 공간에 제약 없이 기상기후분야 바이어와 산·학·연·관 관계자들을 만날 수 있다.
온라인 전시에는 기상과 지진 관련 기업과 기관의 제품·기술·정보서비스 등이 모두 공개된다.
기상 제품·기술 분야는 △기술 개발·제품과 장비·제품 수리 및 유지보수 △관측 장비(지상·고층·위성·해양·레이더·낙뢰·황사 관측 등) △IoT(사물인터넷) 센서·AI(인공지능) 등 4차 산업 연계 장비 및 서비스 등이다.
기상 관련 정보서비스 분야는 △예보·감정·컨설팅 및 보험 서비스 △정보 포털 및 인터넷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방송 서비스 등이다.
지진 관측 및 경보 대응 제품·기술·서비스 분야는 △관측·분석 제품 및 기술 △정보 관련 기술 및 서비스 △대응 관련 제품 및 서비스 등이 꼽혔다.
기상기후 유관기관 분야엔 △관련 환경분야 연구소 △학회·대학·협회·단체 등이 포함됐다.
◇ "실질적인 판로개척 비즈니스 기회"
온라인 전시에는 기상기업의 실질적인 판로개척에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비즈매칭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대기업 등 주요 핵심 바이어를 대상으로 사전에 미팅을 주선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능과 참가기업의 정보를 미리 확인해 양질의 비즈 매칭을 지원한다. 참가기업은 구매 및 투자계약, 신사업 도출, 사업 확장 등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비즈니스 프로그램은 △1대 1 비즈니스 상담회 △온라인 비즈매칭 △기상기후 라이브 기술 설명회 등 다양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1대 1 비즈니스 상담회’는 오프라인에서 국내외 기상 및 기후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교류와 네트워킹 관계를 쌓는 대표적인 장으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참가 기업 간 상호 홍보 및 협력을 통해 비즈니스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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