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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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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 '리브엠' 파격 마케팅에…알뜰폰시장 큰 파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7.03 10:38

거대 자본력 앞세워 원가이하 요금제·경품 제공 시장잠식

중소기업 위주 업계·이통사들도 속수무책…통신시장 교란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출범한 KB국민은행 알뜰폰 ‘리브엠’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관련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리브엠은 거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파격적인 요금제와 경품 등을 지급하며 가입자를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지만, 이는 시장 내 과당경쟁으로 이어져 중소 알뜰폰 업체들을 고사위기에 내몰고 있다는 설명이다.  

 

◇ 알뜰폰업계 "금융기관 사업 진출 막아야"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KMVNO)는 ‘금융기관의 알뜰폰 사업 진출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새 정부 들어 금융당국이 금산분리완화 움직임을 보이자 금융사의 알뜰폰 진출을 탐탁치않게 여기던 알뜰폰업계가 반발하고 나선 것. 

 

협회는 금융기관들이 알뜰폰 서비스에 진출하고자 하는 최근 움직임에 대해 "중소 알뜰폰사업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으로서 반대 입장을 표명한다"라며 "대기업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도매대가 이하의 파격적인 요금제를 출시하고 과도한 경품과 사은품을 지급하면서 중소 알뜰폰사업자들의 가입자를 유인해도 중소기업은 대항할 방법이 없다"고 비판했다.

 

현재 알뜰폰 시장에 진출한 금융사는 KB국민은행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9년 4월 금융권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알뜰폰 시장에 진출했고, KB국민은행의 알뜰폰 브랜드 KB리브엠(Liiv M)은 최근 가입자 수 30만명을 넘어섰다. 최근 몇몇 금융사들도 리브엠의 사업모델을 본 뒤 알뜰폰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전국 휴대폰 판매자들의 모임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도 지난 4월 ‘리브엠’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바 있다. 당시 KMDA는 리브엠이 불공정 영업행위로 시장 혼탁을 야기하고 있다며 금융위원회가 서비스 인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KB리브엠이 대형 금융사의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워 과다한 사은품 지급 및 덤핑 수준의 요금판매 행위를 지속하는 것은 중소상인과 중소알뜰폰 사업자 생존권을 위협하는 심각한 통신시장 교란행위"라고 주장했다. 

 

◇ 가격 파괴·과도한 경품에…중소알뜰폰은 ‘홍역’  

 

업계가 ‘덤핑 수준’의 요금제라 지적한 리브엠의 상품은 ‘청년희망 LTE 11GB+’이다. 국내 음성·문자 무제한에 월 11GB 데이터(소진 시 최대 3Mbps 속도로 일 2GB 추가 제공)를 제공하고, KB국민은행 적금 상품에 가입해 할인을 받으면 2만 2000원만 내면 된다. 사실상 이 요금제는 망사용대가(원가)보다 1만원 가량 낮은 수준이다. 가입자가 늘어날수록 당장은 손해를 보는 구조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다양한 금융 상품과 묶어 판매하기 때문에 넓게 보면 이점이 아주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적금 상품과 결합하기 때문에 번호이동을 통한 이탈률도 높지 않다. 다만 해당 상품은 지난달 30일부로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중소알뜰폰업체 입장에서는 거대 자본력을 앞세운 은행권의 시장 침투를 감내할 여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대형 이통사 산하의 알뜰폰 브랜드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요금을 낮추고 싶어도 법적으로 금지돼 있어 경쟁이 어렵다.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르면 회선설비 미보유사업의 매출이 800억원 이상인 기간통신사업자는 서비스별로 요금 및 이용조건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해야 한다. 

 

과도한 경품 지급도 문제다. KB리브엠은 지난해 10월 쿠팡과 제휴해 ‘아이폰 13’ 출시 시점에 최대 22만원의 과다 사은품을 제공해 논란을 빚었다. 지난 2월에는 ‘갤럭시 S22’ 출시 시점에 최대 10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기도 했다. 일단 방통위는 알뜰폰 경품 마케팅 가열을 막기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착수한 상태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당장 소비자 입장에서야 금융권 알뜰폰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지만, 중소 알뜰폰이 다 죽어나가면 결과적으로 업계 발전은 이루어지지 못할 것"이라며 "원가 이하의 요금제 판매 등을 금지하는 규제를 마련하고, 사은품 관련 가이드라인도 조속히 수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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