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댄싱카니발, 문화관광축제 지원 사업 최다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6.01 09:55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관광공사 주관, 문화관광축제지원사업
축제 컨설팅, 과제자원, 빅데이터 분석, 축제 전문인력 양성 지원 받아

K-758

▲2022 원주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포스터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재)원주문화재단은 ‘원주 다이내믹댄싱카니발’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2 문화관광축제 지원 사업’ 4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1일 원주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문화관광축제 지원 사업 중 공모 및 선정으로 진행되는 사업은 ‘축제 컨설팅’, ‘과제지원 사업’, ‘빅데이터 분석 사업’, ‘축제 전문인력 양성’의 4개이며, 댄싱카니발은 4개 사업 모두를 지원받게 됐다.

‘2022 문화관광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 중 댄싱카니발은 지자체 공모 및 외부 전문가 평가를 지원하는 심층컨설팅 대상으로 선정됐다. 내·외부 이해 관계자 및 전문가 인터뷰, 워크숍 등을 통해 축제 분석과 진단을 받게 된다.

축제 분석을 통해 부문별 여건 및 문제점 파악, 당면과제 해결을 위한 개선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 등 문화관광축제로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2 문화관광축제 과제지원 사업’으로 원주 다이내믹댄싱카니발은 친환경 축제장 조성 분야에 선정됐다.

댄싱카니발은 지난해 환경을 주제로 한 체험전과 체험키트를 제작해 운영했다. 그리고 시민기획단과 함께 하는 오프라인 환경운동 챌린지 ‘줍깅(걷기+쓰레기줍깅)’으로 친환경 가치를 확산하고 친환경축제로서의 발판을 마련했다.

올해는 과제지원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친환경적 운영을 더욱 강화해 △축제 기간 다회용기 사용과 세척을 통한 재사용으로 일회용기 사용 근절 △현수막 업사이클링을 통한 축제 사후 프로그램 △인쇄물 제작을 최소화하고 온라인 홍보 강화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2022 문화관광축제 빅데이터 분석 사업’ 선정으로 축제가 직접 수집하기 어려운 빅데이터(이동통신 데이터, 신용카드 데이터, 내비게이션 통계 등)를 수집 및 분석서비스를 제공받아 축제의 지역·경제·사회 기여도를 분석한다.

분석 내용을 토대로 방문객 유입 및 소비, 소셜 등 종합 트렌드 분석을 통해 축제의 파급 효과 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게 됐다.

‘청년 축제 현장연수 프로그램(축제인 2기)’는 청년들에게 축제 기획·운영 관련 직무 경험과 실무경력을 쌓을 기회를 제공해 축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댄싱카니발은 축제인 1기에 이어 올해 2기도 참여 기관으로 선발돼 인력을 파견받게 된다.

9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