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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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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시장 대기업에 개방" 시민단체들 서명운동 나선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4.12 16:22

교통연대, 중고차 시장 개방 촉구 100만인 서명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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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시화 자동차 경매장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시민단체들이 중고차 시장을 대기업에 개방해 달라는 내용의 온라인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현대차 등 완성차 기업이 중고차 사업에 진출하도록 해 불투명한 시장을 바꿔보자는 취지다.

시민단체들의 연합체인 ‘교통연대’는 중고차 시장 완전 개방 촉구 100만인 서명과 중고차 피해사례를 공유하는 온라인 소비자 참여운동에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교통연대에는 시민교통안전협회, 교통문화운동본부,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새마을교통봉사대, 친절교통 봉사대, 생활교통시민연대 등이 포함됐다.

이들은 중고차 피해사례를 공유하는 온라인 소비자 참여운동을 시작한다. 교통연대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수된 소비자들의 의견과 피해사례를 중소벤처기업부와 국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허위·미끼 매물을 내놓는 관행과 침수·사고차의 상태를 조작하는 행태, 주행거리 조작 행태, 불투명하게 가격을 산정하는 관행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겠다고 교통연대 측은 밝혔다. 폐쇄적인 시장구조가 중고차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는 게 이들의 판단이다. 시장을 개방해 공정한 경쟁을 장려하면 자연스럽게 시장이 정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12월 중고차 시장 개방을 촉구하는 내용의 성명을 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관련 주무 부처인 중기부는 아직까지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막고 있다. 중고차 사업이 2019년 2월 중소기업적합업종에서 빠졌지만, 생계형 적합업종에 포함되는 지 2년 넘게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

교통연대는 이번 전 국민 온라인 참여운동을 계기로 소비자와 소비자를 대표하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중고차 시장 개방 관련 논의는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시간만 흐르고 있다"며 "정부의 결론을 무한정 기다리기보다 중고차뿐 아니라 신차까지 자동차 시장의 모든 소비자가 자신들의 권익을 위해 직접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가 왔다"라고 온라인 참여운동의 의미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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