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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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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2024년까지 전기요금 동결 계획 세우고 적자 전망…연료비연동제 ‘변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3.31 14:42

-한전 ‘2020~2024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20∼24년 전기요금 동결 전제’ 명시



-22년 이후 연료비 상승, RPS비용, 환경비용 등 증가로 이익 감소 또는 적자 예상



-"연료비연동제 작동 안하면 중장기 만성 적자 불가피"

전제

▲한전 ‘2020~2024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2024년까지 전기요금 동결, 국제유가 등 연료비 상승,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비용, 환경비용 등의 증가로 적자가 예상된다고 자체 분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에서는 한전이 올해부터 연료비연동제를 도입했지만 2분기 국제유가 상승에도 전기요금 인상이 유보되는 등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어 이같은 전망이 현실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31일 한전 ‘2020~2024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르면 한전은 ‘재무전망 전제’에 2020∼2024년 전기요금 동결’이라고 명시했다.

해당 계획은 연료비연동제 도입을 확정한 2020년 12월보다 앞서 작성됐다. 한전은 "2020년~2021년에는 연료비 하락으로 흑자 전환 및 이익 증가, 2022년 이후에는 연료비 상승,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비용, 환경비용 등 증가로 이익 감소 또는 적자가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한전은 영업이익 전망에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2조6563억원, 1343억원의 흑자를, 2023년과 2024년은 1조 4589억원, 2조 5853억원의 적자를 예상했다.

실제 2020년 한전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제유가 하락, 원전 가동률 증가로 전력구매비용이 낮아져 2조원이 넘는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22년부터 연료비가 오를 것이란 한전의 예상과는 달리 올해부터 국제유가가 올라 경영에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부터 연료비연동제를 도입하기로 했으나 정부가 2분기 전기요금 인상요인 있음에도 ‘국민생활 안정’을 이유로 인상을 유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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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2020~2024년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앞으로도 연료비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한전은 국제유가가 2020년 배럴당 37달러에서 20204년 61달러로 오를 것이라 예상했지만 유가는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준으로 이미 올해 1월 40원대에서 현재 60원대로 상승한 상태다.

또한 해마다 RPS 비용도 늘어난다. 산업통산자원부가 공고한 정부가 공고한 ‘2021년도 공급의무자별 의무공급량’에 따르면 올해 RPS 물량은 3892만6912MWh로 지난해보다 24% 증가했다. 이는 자연스레 한전의 경영부담으로 이어진다. 공급의무자는 발전공기업과 민간발전사를 포함한 23곳인데 한국전력이 RPS 의무자가 매입해야 하는 의무공급량 비용을 보전하기 때문이다. 올해 발전공기업이 매입해야 하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물량은 4710만1564REC로 전년보다 32.4% 늘었다. 이에 따라 한전은 올해 RPS 이행부담금으로 2조6000억원을 지출할 전망이다. 한전의 지난 RPS 이행금을 살펴보면 △2017년 1조645억원 △2018년 1조3493억원 △2019년 1조6035억원으로 해마다 늘어났다.

결국 한전의 중장기 실적은 연료비연동제가 좌우할 전망이다. 한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기존 연료보다 비싼 재생에너지 비중이 커지면서 늘어나는 한전의 비용 부담이 전기료로 이어지는 게 당연한 수순"이라며 "연료비연동제가 도입 취지대로 작동하면 인상요인에 따라 전기요금이 오르고 한전의 재무구조도 개선되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시간이 갈수록 적자가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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