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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상생경영 광폭행보…스타트업 육성에 전방위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12.24 09:24
롯데, 엑셀러레이터2

▲롯데액셀러레이터가 지난 15일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에서 ‘엘캠프(L-Camp) 데모데이’가 진행되고 있다.







롯데 가로형

▲롯데그룹 기업이미지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롯데그룹이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통해 상생경영에 광폭행보를 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의 스타트업 지원 조직인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지난 15일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에서 ‘엘캠프(L-Camp) 데모데이’를 개최했다.롯데로부터 초기투자금 및 사무공간 등을 지원받은 엘캠프 스타트업들은 이날 투자와 비즈니스 연계 기회를 얻기 위해 데모데이에 참여했다.씹어먹을 수 있는 천연 구강청정제를 생산하는 바른은 행사에서 롯데칠성음료와의 제품 공동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바른과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5월부터 협업을 논의하기 시작해 내년 1월 구강 건강 증진 및 입냄새 개선 음료를 선보일 예정이다.

◇롯데액셀러레이터,국내 스타트업의 산실

패션 부자재 온라인커머스 ‘부자마켓’을 운영하는 종달랩은 수많은 종류의 부자재 속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을 인공지능(AI) 이미지 검색 등으로 간편히 해결하는 기술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로로젬은 AR을 활용해 주얼리 및 패션소품의 착용모습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명했다. 이 외에도 얼리슬로스는 모바일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 서비스, 브레싱스는 호흡기 질환 조기진단 및 관리를 위한 사물인터넷(IoT)솔루션을 선보이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특히 엘캠프 7기는 지난 5월부터 약 6개월간 롯데액셀러레이터의 지원을 받으며 다양한 성과를 냈다. 투자관련 서류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쿼타랩은 지난 11월, 미국의 와이콤비네이터가 운영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라이클컴퍼니도 같은 달 미국의 벤처캐피털 스트롱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종달랩은 지난 10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팁스(TIPS)에 선정돼 최대 9억 원의 정부지원금을 확보했다. 팁스는 기술기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기업을 선발해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한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초기 스타트업부터 성장궤도에 진입한 스타트업까지 폭넓은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액셀러레이터의 총 운용자산은 1273억원 규모로, ‘롯데스타트업펀드1호’, ‘롯데-KDB오픈이노베이션펀드’, ‘롯데-프론트원스타트업펀드’ 등 총 6개 펀드를 운영 중이다.

가장 최근 조성한 펀드는 120억 규모의 ‘롯데-프론트원스타트업펀드’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지난 8월 ‘프론트원펀드’의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 초기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하고 투자할 계획이다. 이 펀드에는 한국성장금융이 60억원, 신한금융그룹이 30억원, 롯데액셀러레이터가 30억원을 출연했다. 프론트원은 지난 7월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복합지원 플랫폼으로,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이 운영한다.

첫 투자처로는 놀이교육 전문 콘텐츠인 ‘차이의놀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빛을 선정했다. 해빛은 엘캠프 1기 스타트업으로, 2017년 9월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꾸준히 성장해 누적 회원수 100만명을 확보했다. 매년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해빛은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중국,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계열사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성과 쑥쑥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지난 5년간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직접투자까지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투자사로 발돋움했다.특히 유통·서비스·관광서부터 건설·화학까지 다양한 산업군을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해 다양한 스타트업과 계열사간 사업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마감 할인 식음료 커머스 플랫폼 ‘라스트오더’를 운영하는 미로의 경우 세븐일레븐, 롯데백화점 등 6개 롯데 계열사와 협업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음식 폐기물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이륜차를 활용한 라스트 마일(Last-mile) 배송 기업 플리즈는 롯데ON의 잠실지역 1시간 배송을 담당하고 있다. 친환경 배송박스를 생산하는 에임트는 롯데마트, 롯데ON의 냉장 및 냉동식품 박스 활용 방안과 관련해 협의 중이다.

롯데액셀러레이터는 IR 워크숍 등 교육·코칭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엘캠프 모델을 더욱 고도화하는 등 스타트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롯데가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그룹의 혁신 허브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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