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빅데이터’ ‘그린 IT’가 만나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모든 산업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가히 춘추전국시대에 비견할 만하다. ‘라인’ 등의 성장엔진을 통해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우리 삶의 변화를 살펴보는 ‘네이버가 만드는 세상’ 시리즈를 연재한다.
[네이버가 만드는 세상] 20. ‘네이버 랩스’ … 네이버 너머 대한민국의 미래
아직은 낯설지만 네이버의 미래를 연구하는 조직이 있다. 이들을 보면 네이버 너머 대한민국의 미래도 보인다. 이 조직은 바로 ‘네이버 랩스(NAVER LABS)’다.
‘네이버 랩스’는 네이버의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해 대한민국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혁신적인 미래의 서비스를 현실화 하는 조직이다. 최고의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는 만큼 자유롭고 빠른 결정과 실행이 가능한 조직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네이버 랩스’는 자율적인 책임 근무제로 운영된다. 행정, 서류 등과 같은 부가 업무는 없다. 조직 관리 부담을 없애기 위한 PCO(project coordinator), HM(human manager) 제도도 도입했다. 연구개발에만 집중하기 위해서다.
지금까지의 성과도 상당하다. 그러나 알면 알수록 미래에 대한 기대도 커진다.
지금 ‘네이버 랩스’의 인재들이 무엇을 연구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네이버는 물론이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보인다.
◆ Deep Learning
적용 서비스= 네이버 음성검색, N드라이브 사진 테마 검색, 지식인 사진질문 카테고리 자동 분류
‘딥 러닝’은 사람의 두뇌에 도전하는 차세대 머신 러닝 핵심 기술이다. 이미 네이버 앱 음성인식, 지식iN과 N드라이브의 이미지 자동 분류 등에 적용돼 괄목할 만한 품질 개선을 이뤘다. 앞으로는 기계번역을 위한 언어 모델링, 감정 분석, 문서 요약, 단어의 의미 이해, 자연어 처리 등 사람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는 발전된 인지 기술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음성인식
적용 서비스= 네이버 앱 통합검색, 네이버사전 일본어 통역기, 글로벌 회화
방대한 검색 데이터와 최신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음성 검색 기술,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는 최고의 음성인식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음성합성
적용 서비스= 라인 사전 예문 읽기, 교통정보 안내, 글로벌 회화 등
명료성이 뛰어나면서도 자연스러운 합성음, 이를 위한 통계 및 패턴 학습 모델 기반의 운율처리기술과 언어학적/음운학적 지식을 활용한 음성합성 기술이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 적용돼 있다.
◆ 기계번역
적용 서비스= 네이버 모바일 한영 웹 번역기, 네이버 어학사전 번역기, 라인 번역봇
최신 용어 번역에 강하며 자연스러운 번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네이버 번역기의 기반이 되는 기계번역 기술이다. ‘네이버 랩스’는 대규모 병렬 데이터로부터 기계학습을 통해 얻은 통계 정보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언어 간의 자동변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번역기를 개발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한-영, 한-일 번역기를 시작으로 영어-스페인, 영어-포르투갈어, 영어-태국어 등 다양한 언어 셋으로 확장 중이다.
◆ 멀티미디어 인식
적용 서비스= N드라이브 포토앨범, 라인 카메라 앱 필터, 네이버 앱 음악 및 와인라벨 인식, 라인 영상통화, 음원 저작권 필터링 등
네이버의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미지 내의 의미 있는 정보(사람의 얼굴, 상품의 종류 등)를 추출하는 이미지 인식 기술과 원본에 변형을 가해 다양한 형태의 이미지를 산출하는 이미지 처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웹브라우저 엔진
적용 서비스= 네이버앱, 라인 플레이 등
웹브라우저, 웹 애플리케이션, 나아가 WoT(Web of Thing)의 기반이 되는 웹브라우저 엔진을 만들고 그 기반 기술을 연구한다. 연구 개발하는 엔진은 Webkit2, Chromium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HTML, CSS, JavaScript 처리 및 그에 따른 최적화 기술과 웹브라우저 엔진의 새로운 아키텍처를 고민하고 있다.
◆ 분산 스토리지
적용 서비스= 네이버(메일, 카페, 블로그, N드라이브 등)와 라인 서비스
네이버와 라인 서비스는 대규모의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회하기 위해 ‘네이버 랩스’의 분산 스토리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과 서비스 가용성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성능과 용량 확장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무리하며 ‘네이버 랩스’의 생활철학인 12계명을 소개한다.
01. 팀이 없는 것처럼 협업하라. 같이 일을 하게 되면 자리를 옮겨서 같아 해라.
02. 지시하지 말고 토론하라.
03.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알려라.
04. 핵심기능/기술에만 먼저 집중, 작게 시작해 완성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며 제품도 같이 성장시켜라.
05. 자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뽑아라. 단 팀플레이어만.
06.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하라. 불편함을 우정으로 풀어라.
07. 빠른 성장과 진행을 위해 팀을 작게 만들어라.
08. 잘못되어 가는 것이 보이면 빨리 뒤집어라. 고칠 것이 있으면 자신이 고쳐라.
09. 자신이 만들고 있는 것이 어떤 유저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자신에게 물어라.
10. 항상 유저를 찾고 그들과 소통하라.
11. 지식공유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이 성장하고 있지 않다는 이야기이다.
12. 결코 어른이 되지 마라. 기술에 대한 열정과 마음은 젊은이 그대로 남아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