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1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김민준 기자

minjun21@ekn.kr

김민준 기자기자 기사모음




택배서비스 ‘홈픽’ 이어 브랜드 주유소 변신 2탄 ‘큐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12.10 10:48

GS칼텍스·SK에너지 협력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런칭…주유소 물류 허브화 탄력


QBoo SK양평주유소 사진

▲SK에너지 양평주유소 대표(왼쪽)와 SK에너지 담당 직원이 큐부 스마트 보관함을 소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민준 기자] 국내 대표 정유사인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주유소 기반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큐부(QBoo)’를 10일 공동 론칭했다. 이는 주유소를 거점으로 활용한 택배 서비스 ‘홈픽(Homepick)’에 이은 정유업계 기업의 두 번째 협력사업이다. 이를 계기로 두 회사가 추진해 온 주유소 물류 허브화 작업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큐부는 ‘큐브(스마트 보관함)야 부탁해’의 줄임말로, 고객이 주유소 내에 설치된 스마트 보관함을 활용해 택배 보관, 중고물품 거래, 세탁, 물품 보관 등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규 비즈니스다.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는 기존 대면 거래 때 당사자 간에 시간과 장소를 맞춰야 하는 가장 큰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없앴다. 고객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고안했다. 큐부를 이용하는 고객은 무인 택배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고물품 거래 때 상대방과 직접 만나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세탁소가 문을 열지 않은 시간에도 세탁물을 맡기고, 개인 물품을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주유소 입장에서는 유입 고객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는 물론 향후 스마트보관함을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한 별도의 추가 수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큐부 서비스에는 다수의 스타트업 기업이 함께 참여해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상생 생태계 조성이라는 의미를 더했다.

스마트큐브(대표 유시연)는 스마트 보관함 제작과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운영 등을 맡는다. 리화이트(대표 김현우)는 세탁 서비스, 마타주(대표 이주미)는 물건 보관 서비스를 각각 큐부와 연계시켜 운영하게 된다. 국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인 중고나라(대표 이승우)는 중고물품 거래 서비스를 담당한다.

QBoo 서비스 개념도

▲큐부 서비스 개념도.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10일부터 서울 강남구 GS칼텍스 삼성로주유소와 관악구 SK에너지 보라매주유소 등 서울 소재 20개 주유소에서 큐부 서비스를 시작한다. 고객 반응과 사업성 등을 고려해 거점 주유소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큐부 서비스 론칭과 관련해 GS칼텍스 관계자는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의기투합해 주유소에 새로운 활용 가치를 부여하고,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두 번째 시도"라면서 "기존 지하철 역사 등에 설치된 보관함과 달리 차량 접근이 용이한 주유소 공간에 설치된 큐부는 차량이나 도보 이동 고객 모두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주유소 물류 허브화에 기반한 중고물품 거래 관련 신규 서비스를 내년 1월쯤 오픈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지난 9월 주유소를 공유인프라로 활용한 첫 번째 협력사업으로 신개념 택배 서비스 홈픽을 론칭한 바 있다. ‘언제 어디서든 한 시간 이내 픽업’이라는 서비스 장점에 힘입어 정식 서비스 개시 3개월 만에 일 최대 주문량이 1만건을 돌파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