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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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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업계, ‘특허상품’ 개발 가속화…업황 부진 속 아이디어 경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1.20 14:14

11월19일까지 총 35건
2023~2024년 상회 가능

손보업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삼성화재·메리츠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

손해보험사들이 연이어 독창성을 인정 받은 보험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한 노력과 배타적사용권 최대 기간 연장이 어우러진 결과다. 배타적사용권은 독점적 판매권한을 내용으로 하는 일종의 특허권으로, 일정 기간 다른 회사가 유사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20일 손보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최근 손해보험협회로부터 재택간병인지원·프리미엄간병서비스 2종에 대해 배타적사용권을 부여 받았다.


이는 각각 고객이 퇴원한 뒤 자택을 비롯한 의료기관 외 장소에서 간병이 필요한 경우 간병인을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와 전문 간병인 플랫폼을 통해 요양보호사 자격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늘어나는 간병 수요와 함께 커지는 보장 니즈를 충족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포함해 올 1월부터 이날까지 손보사들이 획득한 배타적사용권은 총 35건이다. 이미 2023~2024년의 합(37건)과 맞먹는 수치로, 연말까지 3건이 추가되면 넘어설 수 있다.


기업별로 보면 DB손해보험이 15건으로 압도적 선두를 달리는 중으로, 현대해상·KB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각 5건)이 뒤를 잇고 있다. 또한 흥국화재 4건, 삼성화재·하나손해보험(각 2건), 메리츠화재·NH농협손해보험·라이나손해보험(각 1건)으로 집계됐다.


현재 '대기타석'에는 롯데손해보험이 있다. 롯데손보는 건강한 피보험자가 저렴하게 가입 가능한 건강고지형 상품의 활용도가 낮은 것에 착안, 무사고 조건을 선반영(사고 발생시 보험료 조정)하는 프라이싱 기법을 적용한 상품을 내놓았다.




고객이 무사고를 입증하고 보험사가 반응하는 포지티브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가 벌어지지 않으면 건강한 납입형 보험료를 유지하는 네거티브 방식도 함께 신청했다. 피보험자의 보험료 누수 뿐 아니라 환승계약을 줄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


2006년 2건에 불과했던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2016년까지 좀처럼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했다가 2017년 이후로는 꾸준히 10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최대 6개월이었던 배타적사용권 적용기간이 2016년 1년으로 연장된 영향이다.


올해도 유사한 현상이 나타났다. 지난해말 최대 기간이 1년6개월로 연장되면서 힘들게 신상품을 만들어도 몇 달만 지나면 차별성이 없었던 과거 보다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배타적사용권의 침해 범위도 넓혔다.


KB손보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지수형 날씨보험을 앞세워 첫번째로 1년6개월의 배타적사용권을 얻는 등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함께 달성한 규제 개선의 결실도 맺고 있다.


업계는 날씨로 인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손실 피해 보상과 치매환자 실종신고 발생시 보호자가 입는 경제적 피해 보장 등 자연·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년 37.9%였던 전체 신청건 중 미부여 비율이 2022년 36.1%·2023년 31.6%·지난해 11.5%로 감소하는 것도 특징이다. 올해는 이날까지 12.5%다. 관련 노하우가 축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배타적사용권 획득은 수익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자동차보험료 인하와 장기인보험 과당 경쟁을 비롯한 이유로 주력 상품군의 실적이 저하되고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 판매수수료도 불어난 상황에서 보장 강화 등 출혈 경쟁이 아닌 솔루션으로 어려움을 돌파하겠다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1~9월 손보사 31곳의 누적 당기순이익은 6조46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조191억원(19.6%) 하락했다. 보험손익이 2조7478억원(35.6%) 감소한 탓이다. 같은 기간 생보사 22곳의 순이익(4조8301억원)이 8.3% 줄어든 것 보다 2배가 넘는 타격을 입었다.


이와 관련해 김중현 메리츠화재 대표는 지난 14일 메리츠금융지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2022년 하반기~올 4월까지 시장에서 판매된 적자 장기인보험 상품·담보가 향후에도 손해율을 악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보장 니즈가 다양해지는 것도 혁신적 상품 개발의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보험시장 포화라는 악재에서 고객 저변을 넓히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아이디어 경쟁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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