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선 HD현대 회장이 지난 15일 HD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를 방문한 대릴 커들(Daryl Caudle) 美 해군참모총장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HD현대 제공
미국 해군의 최고위 인사인 대릴 커들(Daryl Caudle) 해군참모총장이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연이어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한·미 양국 간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이루어져, 양국 간 방산 협력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1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커들 총장은 이날 케빈 킴(Kevin Kim) 주한 미국대사대리와 함께 양사를 찾아 세계 최고 수준의 함정 건조 및 유지·보수·정비(MRO) 역량을 직접 확인하고, 미 해군 함대 작전 준비 태세 향상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HD현대중공업, 첨단 이지스함 기술력 집중 소개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는 정기선 HD현대 회장이 직접 커들 총장 일행을 맞았다. 정 회장은 조선 분야의 세계 최고 기술력을 소개하며 MASGA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커들 총장은 상선 건조 현장을 둘러본 후, 세계 최정상급 함정을 건조하는 함정·중형선 사업부를 방문했다.
특히 최근 진수한 최신예 이지스함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에 직접 승선해 함장으로부터 첨단 전투체계와 작전 운용 능력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 또한 내년 진수를 앞둔 이지스 구축함 3번함의 건조 현장과 214급 잠수함 선도함 '손원일함'의 창정비 현장 등 핵심 생산 라인을 참관했다.
정기선 회장은 “미국 조선업의 역량 증대와 해군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라며 “동맹국이자 친구인 한국과 미국의 조선 협력 프로젝트 MASGA가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HD현대미포와의 합병을 통한 사업 재편으로 함정부터 상선까지 시너지를 극대화하며,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오션, '미 해군 MRO' 실적과 자동화 역량 강조
▲김희철 한화오션 대표이사(왼쪽 첫번째)가 대릴 커들(Darly Caudle, 왼쪽 두번째) 미국 해군참모총장에게 함정 건조 현장에서 한화오션의 기술력을 소개 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제공
같은 날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방문한 커들 총장은 김희철 대표이사와 어성철 특수선사업부장(사장) 등 경영진을 만났다.
한화오션은 국내 조선소 최초이자 최다 미 해군 MRO 사업 실적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이다. 커들 총장은 현재 MRO 작업이 진행 중인 미 해군 보급함 '찰스 드류함(Charles Drew)' 앞에서 한화오션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며, 양국 조선 협력이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윌리 쉬라함'과 '유콘함'의 MRO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찰스 드류함'은 내년 1월 인도를 목표로 막바지 정비가 한창이다.
커들 총장은 또한 자동 용접 장비 '론지'와 용접 로봇 '단디', '인디' 등 상선 조립공장의 자동화 설비와 최근 준공된 스마트 통합 관제 기반의 특수선 제4공장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한화오션 경영진은 “미 군수지원함 MRO에서 전투함 MRO로, 나아가 함정 신조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전달했다.
김희철 대표이사는 “한화오션은 미 해군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이자 '한·미동맹 강화의 아이콘'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MASGA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제반 사항 준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해군참모총장이 한국의 '빅2' 조선소를 하루에 모두 방문한 것은 이례적이다. 전 세계적인 함대 현대화 수요 속에서 K-조선의 기술력과 MRO 역량을 활용하려는 미국의 전략적 의지가 반영됐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함정 건조 기술 협력 및 공급망 연계 논의가 더욱 진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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