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은 오는 5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일본 디즈니+ 내에 'TVING Collection on Disney+'을 공식 오픈한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디즈니와 손잡고 세계 3대 콘텐츠 격전지 중 하나인 일본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티빙은 5일 글로벌 OTT 플랫폼 디즈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일본 디즈니+ 내에 'TVING Collection on Disney+'(이하 티빙 컬렉션)을 공식 오픈한다고 4일 밝혔다. 디즈니+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자사 플랫폼 내에 로컬 OTT 브랜드관을 개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K-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과 토종 OTT의 확장 가능성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일본은 글로벌 OTT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핵심 시장 중 하나다. 디즈니+는 현지에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충성도 높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티빙은 이러한 디즈니+의 유통망을 통해 K-콘텐츠 대표 플랫폼으로서 인지도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디즈니가 자사 블록버스터 콘텐츠에 K-콘텐츠를 결합해 차별화를 강화하고, 티빙은 시장 진입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는 점에서 '윈윈(Win-Win)' 전략으로 평가하고 있다.
'티빙 컬렉션'은 일본 이용자들이 티빙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공식 허브로, 오리지널 시리즈는 물론 CJ ENM의 대표 흥행작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제작사와 창작자들의 글로벌 진출도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공략의 신호탄은 신작 '친애하는 X'다. 티빙은 이번 작품을 한국·일본·아시아태평양 등 19개국에서 11월 6일 동시 공개한다.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K웹툰 원작에 이응복 감독의 연출, 배우 김유정·김영대 주연이 더해지며, 이미 해외 팬들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주희 티빙 대표는 “일본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가진 디즈니와의 파트너십은 티빙 콘텐츠를 현지 시청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K-콘텐츠를 전 세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소개하며 글로벌 K-OTT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티빙은 2025년을 '해외 시장 공략의 원년'으로 삼고, 일본과 아시아태평양을 시작으로 미국·남미 등으로 글로벌 영토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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