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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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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공개매수 후 내리막…펀더멘털 약세·거품 우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23 13:54

공개매수 종료 후 단기 매물 압박

해운 운임 급락, 실적 둔화 불가피

소각 효과 제한, 대주주 현금화만

하반기 업황 불안으로 투심 얼어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 컨테이너선. [사진=HMM]

HMM이 자사주 공개매수 이후 주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개매수라는 구조적 요인에 해운업 업황 둔화가 겹치며 투자심리가 위축된 모습이다. 공개매수가 대주주만 혜택을 본 일회성 요인에 그치면서, 투자자들의 초점은 불안한 업황으로 향하고 있다는 평가다.


2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HMM의 주가는 최근 4거래일간 약 7% 하락했다. 앞서 회사는 지난 17일 총 2조원 규모의 자사주 공개매수를 마무리했는데, 그 직후부터 주가가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HMM은 17일 자사주 8180만1526주의 공개매수를 마쳤다고 공시했다. 주당 공개매수 단가는 2만6200원으로 총 2조1432억원 규모다. 당시 시세 대비 20% 프리미엄이 붙었다.


공개매수에 참여한 주식수는 8억6000만주다. 하지만 실제 배정률은 9~10%에 불과했고, 투자자들이 청약에 넣은 주식의 90% 이상은 배정되지 못한 채 다시 시장에 남게 됐다.


공개매수 이후 대량 매물 출회가 주가 하락의 직접적인 촉매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공개매수가 마무리되면 회사라는 강력한 매수 주체가 사라지기 때문에, 초과 배정된 물량이 단기 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HMM의 공개매수는 소각할 자사주를 취득하기 위한 방식이다. 자사주 소각은 발행주식 수를 줄여 주당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통상 호재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번 공개매수의 경우 대주주 청약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일반 주주들 입장에서 '주주환원'의 효과를 누리긴 어려웠을 것이란 평가다.


여기에 운임 하락으로 본업 둔화 우려가 겹쳤다. 하반기 들어 국제 해상운임지수의 하락세가 뚜렷하다. 단기 운임을 반영하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최근 36% 떨어졌고, 장기 계약 운임까지 반영하는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CCFI)도 18% 하락했다. 지난주 SCFI는 무려 14% 급락하며 2023년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교역 둔화와 미주 항로 물동량 감소가 맞물린 결과라는 분석이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다수의 주주들은 '주주환원 의지' 표명이라기보다는 대주주들의 현금화를 돕기 위한 일회성 이벤트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자기주식 소각의 긍정적 효과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불안한 하반기 해운업 업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엇갈린 시각을 보였다.


미래에셋증권은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2만9000원으로 제시했다. 류제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HMM의 현금성자산은 자기주식 소각 이후에도 약 12조원에 달한다"며 “추가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고, 지분 매각이 현실화되면 불확실성이 제거돼 오히려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한국투자증권은 '추가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기다려야 하는 시점'이라며 '중립' 의견을 내놓았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본업 외적으로도 고민해야 할 변수들이 많다"며 “북극항로 개척 등 정책 수혜에 대한 기대감이 과열되지 않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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