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런 버핏(사진=AP/연합)
'투자의 달인'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이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BYD(비야디)의 지분을 17년 만에 전량 매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현지시간) CNBC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BHE)가 지난 1분기 재무보고서에서 보유중인 BYD 지분에 대한 가치가 3월 31일 기준 “제로(0)"로 기재됐다고 보도했다.
버크셔는 버핏 회장의 절친이자 사업 파트너였던 고(故) 찰리 멍거의 추천으로 2008년 9월 당시 2억3000만달러를 들여 BYD의 지분 10%를 확보했다. 멍거는 2009년 주주총회에서 “워런과 내가 미쳤다고 보일 수도 있지만, 회사와 왕촨푸 최고경영자를 기적같은 존재로 봤다"며 BYD에 대한 강한 신뢰를 드러냈다.
버크셔는 이후 2022년 8월부터 지분 매각에 나서기 시작했고, 지난해 6월엔 전체의 76%를 처분해 BYD에 대한 지분율을 5% 이하로 낮췄다. 당시 기준으로 버크셔가 약 5400만 주를 여전히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그 이후부터 매각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 버크셔의 지분율이 홍콩거래소 공개 의무선 이하로 내려갔기 때문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때 당시 BYD에 대한 버크셔의 투자 가치는 17억4000억달러로 집계됐다.
그러나 작년 3분기, 4분기 버크셔의 투자 가치는 각각 8억3000만달러, 4억2000만달러로 떨어지더니 올 1분기엔 전량 매각한 것이다. 버크셔 대변인도 BYD 지분의 전량 매도를 확인했다.
CNBC는 “놀라운 결정"이라며 “버크셔가 지분을 보유하던 기간 BYD 주가는 3890% 치솟았다"고 전했다.
버핏 회장은 매각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2023년 CNBC 인터뷰에서 “BYD는 훌륭한 인물이 이끄는 훌륭한 회사지만 지금은 그 돈으로 더 만족스러운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정학적 불안이 매각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버크셔는 2022년 4분기 당시 보유하던 대만 TSMC 지분을 86% 줄였다. 이와 관련, 버핏 회장은 “중국과 미국이 두 강대국으로 오르겠지만 통제 불능의 사고들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위험한 세상이다"라고 CNBC에 말한 바 있다.
BYD는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기업으로 올라섰지만 중국 내 출혈 겅쟁이 심화하면서 추가 성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홍콩 증시에서 BYD 주가는 지난 5월 155.07위안으로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지금까지 30% 가량 급락했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결과 BYD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매도' 의견이 2022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이런 와중에 버크셔의 BYD 지분 전량 매각 소식이 전해지자 주가가 더 하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이를 의식하듯, BYD의 리윈페이 홍보 책임자는 22일 웨이보에 “주식 투자에서는 매수와 매도가 일반적인 관행"이라며 “BYD를 인정해주고 17년간의 투자와 지원을 이어온 멍거와 버핏에 감사하다"고 적었다.
한편, CNBC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버크셔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가장 큰 주식은 애플(28.8%)로 나타났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21.6%로 2위를 차지했고 뱅크오브아메리카(13.2%), 코카콜라(11.1%), 셰브론(8.0%), 옥시덴탈 페트롤리움(5.1%), 무디스(5.0%), 미쓰비시상사(3.9%), 크래프트 하인즈(3.6%), 이토추상사(3.3%)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