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홍천군,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 전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11 14:29

대한노인회 홍천군지회 노인 일자리·사회홛동 지원사업 참여 어르신 대상 복지 실천
홍천군, 장수축하금 지급에 관한 조례 상정…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 예정

2025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화활동

▲이형주 지회장이 지난 9일 열린 홍천읍북방·면화촌면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활동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과 대한노인회 홍천군지회는 '2025년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화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여가 프로그램을 넘어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에게 사회적 소속감과 심리적 활력을 제공하기 위한 복지 실천의 하나로 마련됐다.


9일, 화재예방 교육과 체험활동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

▲지난 9일 열린 홍천읍북방·면화촌면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활동 행사장에서 홍천군소방서의 안전교육이 진행 중이다. 박에스더 기자

9일에는 신영재 홍천군수와 이형주 지회장을 비롯해 현종길 홍천읍 분회장, 박덕유 화촌면 분회장, 김화순 북방면 분회장 등 관계자와 참여 어르신 325명이 함께했다.


개회식 후 홍천군소방서에서 화재예방 교육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으며, 이어 원목 냄비 받침 만들기 체험활동이 진행돼 어르신들이 직접 작품을 완성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11일, 위생교육과 문화체험


11일에는 두촌면·영귀미면·남면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 320명이 참여했다.


이날은 홍천군보건소의 위생교육과 식중독 예방법 안내가 이어졌으며, 마찬가지로 원목 냄비 받침 만들기 체험을 통해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신영재 홍천군수, 이형주 지회장을 비롯해 임한천 두촌면 분회장, 이성기 전 영귀미면 분회장, 조형원 남면 분회장이 함께했다.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

▲신영재 홍천군수가 지난 9일 열린 홍천읍북방·면화촌면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활동 개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에스더 기자

신영재 홍천군수는 “어르신들의 일자리는 소중한 용돈을 벌 수 있는 경제적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할 수 있는 좋은 참여의 기회라고 생각하시기 바란다"며 “옛말에 '재물이 부자면 근심이 한 짐이고 마음이 부자면 행복이 한 짐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어르신들은 마음이 부자인 어르신들이 됐으면 좋겠고 늘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하루만큼은 어르신들이 일과 책임을 잠시 내려놓고 문화와 여유를 온전히 누리셨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의 삶 속에 쉼과 감동이 스며들 수 있는 다양한 노인복지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천군은 90세 이상 장수 어르신에게 지역화폐 5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홍천군 장수축하금 지급에 관한 조례안'을 마련해 본격 추진에 나섰다.


이번 조례안은 고령화 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장수 어르신에 대한 사회적 예우와 복지 증진을 위해 제정되는 것으로, 지급대상·금액·신청 절차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조례안에 따르면 지급대상자는 △주민등록상 90세 이상 △홍천군에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한 어르신이다. 장수축하금은 예산 범위 내에서 1회에 한해 지역화폐 50만 원이 지급한다. 지급 기준일은 주민등록상 90세가 되는 날이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진행되며, 직접 신청이 어려울 경우 배우자·부양의무자·위임자가 대신할 수 있다. 군수는 읍·면장이 제출한 명부를 확인해 매월 15일까지 접수된 대상자에게 지역화폐인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한다.


다만 △지급기준일 이전 사망·전출·주민등록 말소 △본인이 수령을 거부한 경우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지급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잘못 지급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수령한 경우에는 전액 환수 조치가 이뤄진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장수 어르신들의 삶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하고 존경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복지 기반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

▲홍천군과 대한노인회 홍천군지회는 9일과 11일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 대상 문화활동을 진행했다. 박에스더 기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