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아이오닉 9
'아이오닉9'은 현대자동차의 첫 전동화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친환경차 장점은 살리면서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출시 이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앞서 출시됐던 대형 전기 SUV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을 살리면서 다양한 사양을 추가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아이오닉9의 중간 성적표는 '합격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2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누적 5671대가 팔렸다. 7월 1137대, 지난달 926대 등이 출고되며 준수한 성적을 내고 있다.
직접 아이오닉9을 시승했다. 듬직한 모습이 일단 눈길을 끈다. 분명히 대형 SUV인데 엔진룸이 따로 없는 구조라 묘하게 미니밴 인상이 풍긴다.
외관 이미지는 아이오닉 브랜드 패밀리룩을 잘 계승하되 팰리세이드 등과도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수준이다.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사용했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5060㎜, 전폭 1980㎜, 전고 1790㎜, 축거 3130㎜다. 팰리세이드와 길이는 같은데 축간 거리는 160㎜ 더 멀다.
실내에 들어가보면 다른 대형 SUV와 비교해 축간 거리가 멀다는 점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 2열에 독립시트를 놓고 3열까지 좌석을 놨는데도 트렁크 공간이 여유롭게 느껴진다. 2열 좌석은 앞뒤로 충분히 움직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다만,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있는 구조라 팰리세이드를 타던 사람이라면 머리 위 공간이 답답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9의 앞 좌석 모습

▲현대차 아이오닉 9의 뒷좌석 모습
아이오닉9의 시트 구성은 6인승 3종, 7인승 1종 등 총 4종으로 다양하다. 좌석 내 편의사양이 수준급으로 갖춰졌다. 1열은 릴렉션 시트와 레그레스트를 비롯해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를 적용했다. 2열 승객은 각자 디스플레이 화면을 이용해 유튜브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3열 좌석도 편리하게 접고 펼 수 있다. 트렁크를 열고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저절로 좌석이 사라지거나 나타난다. 3열을 접을 때 2열 좌석에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 2열 시트 각도를 살짝 세워 충돌을 방지한다. 특별하지 않은 기능처럼 여겨질 수 있지만 실제 SUV를 타는 운전자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기능이다.
운전석 시야는 다른 동급 SUV와 비슷하게 느껴진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곡선 형태로 연결됐다. 헤드업디스플레이도 직관적으로 작동해 각종 버튼을 조작하거나 정보를 확인할 때 무리가 없었다.
현대차 아이오닉9은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110.3㎾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19인치 2WD 기준 최대 532㎞ 주행 가능하다.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해 350㎾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실제 타보니 장거리 여행이 불편함이 없을 수준이었다. 운전자 습관을 예측하고 남은 전기량을 계산해 주행가능거리를 복수로 표시해줬다. 100㎞ 가량 차량을 운전한 뒤 살펴보자 예상주행 거리는 400㎞, 최소 주행거리는 310㎞라고 표시됐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보수적으로 설정한 숫자도 보여주는 것이다. 전기차 운전자들이 모두 느끼는 '충전 압박'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주는 대목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9의 후면부 모습

▲현대차 아이오닉 9의 측면 모습
주행은 차체가 더 작은 E-GMP 기반 차량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배터리 용량이 크다보니 대형 SUV임에도 커브나 가감속 구간에서 차체가 바닥에 달라붙는 느낌이 강했다. 회생제동시스템은 일반 브레이크를 밟는 것과 비슷한 수준까지 부드러워졌다.
현대차는 아이오닉9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등도 장착됐다.
아이오닉9은 대형 전기 SUV의 기준 자체를 새롭게 정의하는 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승차감이 수준급인데 실내 공간까지 넉넉하다는 게 최대 매력 포인트다.
판매 가격은 6715만~7941만원이다(세제 혜택 적용 기준).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적용 시 실제 구매 가격은 더 낮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