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KB손해보험 본사에서 정종필 소비자보호본부장이 고객중심 문화 정착을 위한 '고객중심 CS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KB손해보험, 고객중심 문화 정착 위한 CS 교육 진행
KB손해보험이 고객중심 문화 정착을 위해 전체 임직원 대상으로 '고객중심 CS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임직원의 고객중심 사고 내재화에 힘쓰고 있다.
8일 KB손보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내부 직원 간 소통 능력을 강화하고 외부 고객과의 공감 능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사내에서 부서 이익만을 추구하며 서로 소통과 협업을 외면하는 사일로(Silo) 현상을 해소하고, 원활한 협업을 통해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고객중심 문화를 확산·정착시키는 것도 목표로 한다.
KB손보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서울·수원·대전·광주·부산 등의 지역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향후 자회사 및 협력사까지 대상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고객이 쉽고 명확하게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KB손해보험 고객언어가이드'도 발간했다.
또한 각 채널별 임원 및 부서장을 대상으로 고객경험 훼손 사례를 공유하고 개선점을 찾는 '고객중심 실천 간담회'를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순추천고객지수(NPS)' 시스템 개발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기고 긍정적 고객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미래에셋생명, AI 음성봇 고객 안내 서비스 개시
미래에셋생명이 인공지능(AI) 음성봇을 활용한 고객 안내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는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객 보험 계약 관리에 필요한 필수 안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미래에셋생명은 '보험료 납입최고 및 해지(확인)' 안내 서비스를 AI 음성봇을 통해 제공하며, 향후 만기 보험금 청구와 연금개시 신청 안내 등으로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객은 본인 확인 및 AI 음성봇 안내 동의 절차를 거쳐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안내 도중 상담원과 통화 연결이 가능하다. 보험료 납입과 보험금 신청 등 안내받은 내용도 처리 가능하다.
홍혜진 미래에셋생명 고객서비스본부장은 “상담 중 고객센터 연결 등을 통해 필요한 업무 처리가 바로 가능하다"며 “보험료 미납·만기보험금 미청구 등으로 인한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 신한라이프, 고객과 함께하는 '스마일콘서트' 개최

▲신한라이프가 5일 가빛섬에서 고객초청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신한라이프가 한강 플로팅아일랜드 가빛섬에서 고객초청 문화예술 프로그램 'MUSIC SHINHAN with LIFE 스마일콘서트'를 개최했다.
스마일콘서트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한 고객 초청 프로그램으로, 지난 5일 진행된 행사에는 사전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 500여명이 함께했다.
콘서트는 개그맨 이상준의 진행 속에 그룹 멜로망스의 발라드로 시작됐다. 이어진 무대에는 조째즈·다비치를 비롯한 아티스트들이 공연을 펼치며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선곡과 감동적인 선율로 관객들에게 낭만의 시간과 즐거움을 안겼다.
신한라이프는 공연 외에도 스템프 투어 등 행사장 곳곳에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도 열었다. 한강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에서는 기념사진을 남기는 가족과 연인들의 발길이 이어졌고, 버스킹 무대 앞에는 시민들이 자리해 가을밤 정취를 만끽했다.
◇ DB손해보험, '교통환경챌린지 7기' 최종 선발…사회문제 해결 모색
DB손해보험이 교통∙환경 분야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소셜벤처 지원사업 '교통∙환경챌린지' 7기의 최종 6개 기업을 선발했다.
이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을 보유한 소셜벤처를 발굴·지원·육성함으로써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그간 선발된 소셜벤처를 통해 신규 고용창출과 매출 증가를 비롯한 성과를 시현했고, 교통사고 예방·기후변화 대응·탄소배출 감소 등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7기는 7월17일부터 8월17일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했고, 서류심사와 1·2차 대면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여기에는 △로엔코리아(AI 기반 아동 교통사고 예방, 판독 통합 솔루션·개발) △로보로드(무인도로 복구작업 차량 개발) △페이퍼팝(친환경 종이가구 개발·제작) △인버랩(생태계 복원을 위한 시드볼 제조, 드론 파종 및 사후관리) 등이 포함됐다.
DB손보는 선발된 기업에게 사업비 지원, 기업별 1대 1 코칭 및 엑셀러레이팅 교육, 투자유치 기회 제공을 위한 데모데이 개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소셜벤처의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