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가박스가 해태제과와 협업해 선보인 '구운양파 팝콘' 이미지.사진=메가박스
최근 극장가에서 관객의 흥미를 끄는 먹을거리 붐이 일고 있다. 과거 영화를 관람하는 한정된 개념에서 확장돼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굿즈 맛집'에 이어 '입'도 즐기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극장 체인인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는 관객의 방문 목적에 맞춰 식음료 부문을 강화하는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각 영화관들이 자체 특별관을 내세워 높은 수준의 관람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관객 입장에서는 취향에 맞는 매점 메뉴에 따라 극장을 고르는 재미도 쏠쏠하다.
CGV는 최근 동원F&B와 협업해 '동원 고추참치맛 팝콘'을 출시했다. 앞서 '짜파게티 팝콘'과 '순후추 팝콘', '육개장사발면 팝콘', '크라운산도 딸기팝콘' 등 다양한 식음료 브랜드와 손잡아 긍정적 반응을 얻은 데 힘입어 먹는 즐거움 제공에 힘주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아예 상영관에 식당을 차리기도 했다. CGV의 특별관 씨네드셰프는 서울의 짚불구이 음식점 몽탄과 손잡고 특별 팝업 다이닝을 기획해 영화를 관람하면서 시그니처 메뉴 짚불 우대갈비를 즐길 수 있는 '무비페어링'을 마련해 화제를 모았다.
롯데시네마는 영화 '식사이론' 단독 개봉을 기념해 극중 등장하는 레시피를 매점 메뉴로 구현하는 기존 컬래버레이션의 틀을 깼다. '숯불치킨 갈비맛 팝콘', '숯불갈비양념 치킨', '동파육 군만두' 등 총 3가지로 구성된 신메뉴를 통해 영화 속 콘텐츠를 현실에서도 그대로 즐기는 '체험형 상영'이라는 관람 방식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메가박스는 '팝콘 맛집'답게 이색적인 팝콘 기획에 '진심'이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 매점 인기 메뉴인 캐러멜 팝콘과 땅콩버터 브랜드 스키피의 대표 상품 '땅콩버터 크리미'가 만났다. 땅콩버터 크리미의 시즈닝이 캐러멜 팝콘에 더해져 더욱 진한 풍미와 부드러운 단맛을 완성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해태제과와는 벌써 네 번째 이색 팝콘을 합작했다. 지난해 마라맛 팝콘으로 파격적인 시도를 한 메가박스는 해태제과의 인기 과자의 맛을 재현해 '오사쯔맛 팝콘', '칸츄리콘 팝콘', '신당동 떡볶이 팝콘'에 이어 지난달 '구운양파 팝콘'을 잇달아 내놓았다.
지난 7월에는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서울 코엑스점과 경기 고양 킨텍스점에서 시범으로 스낵 위주의 매점 메뉴를 극장간편식으로 확대했다. 아워홈의 미식 냉동 도시락 브랜드 온더고와 함께 도시락 2종을 선보여 관람 전후 애매한 시간대에도 극장 안에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최근에는 영화 관람 만족도를 기본으로 맛있는 경험이 극장을 다시 방문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며 “영화 콘텐츠와 연결해 관객들이 극장에 올 수밖에 없는 F&B 메뉴를 적극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