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인포그래픽. 자료=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돌파하며 전동화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2011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151만5145대를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중 현대차가 87만821대, 기아가 64만4324대를 각각 차지했다.
현대차·기아는 진출 11년 만인 2022년 누적 50만대를 넘었고 불과 2년 뒤 100만대, 다시 2년 만에 150만대를 달성했다.
연간 판매량도 2021년 처음 10만대를 넘어선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올해 1~7월 판매량도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늘었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투싼 하이브리드가 19만7929대,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19만2941대, 아이오닉5가 12만6363대 판매됐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18만3106대로 최다 판매를 기록했으며,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8만638대가 뒤를 이었다.
현대차·기아는 진출 당시 2종이었던 친환경차를 현재 △하이브리드·PHEV 8종 △전기차 10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총 19종으로 늘렸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기반의 아이오닉·EV 시리즈는 북미 올해의 차(NACTOY)에서 EV6(2023), EV9(2024)가 연속 수상하며 상품성을 입증했다.
현대차·기아는 앞으로 대형 SUV '팰리세이드 HEV', 콤팩트 EV 세단 'EV4'를 출시해 미국 내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앨라배마·조지아 공장과 함께 지난해 가동을 시작한 조지아 전기차 전용공장 '현대차그룹 메타 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아이오닉 5·9 생산을 확대하고, 내년부터는 기아와 제네시스 모델도 투입한다. 하이브리드 혼류 생산 체제를 도입해 다양한 친환경차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경주 APEC] 韓·中, 70조원 통화스와프 복원…‘경제·민생 중심 외교’ 본격화](http://www.ekn.kr/mnt/thum/202511/rcv.YNA.20251101.PYH2025110105500001300_T1.jpg)
![[경주 APEC] “나비가 선전까지 날길”…1박 2일 본회의 마무리](http://www.ekn.kr/mnt/thum/202511/rcv.YNA.20251101.PYH2025110103290001300_T1.jpg)








![[EE칼럼] AI가 여는 에너지 뉴노멀](http://www.ekn.kr/mnt/thum/202510/news-p.v1.20240409.2085f7584f5843f6bd4585a665a8aeec_T1.jpg)
![[EE칼럼] 지속가능성의 시험대에 선 인류](http://www.ekn.kr/mnt/thum/202510/news-p.v1.20240213.0699297389d4458a951394ef21f70f23_T1.jpg)
![[김병헌의 체인지] 협상은 끝났지만 계산은 시작됐다](http://www.ekn.kr/mnt/thum/202510/news-p.v1.20240625.3530431822ff48bda2856b497695650a_T1.jpg)
![[박영범의 세무칼럼] 국세청 모범납세자가 되려면](http://www.ekn.kr/mnt/thum/202510/news-a.v1.20250116.41e6cfc2696b4e1289faf0d284854fb6_T1.jpg)
![[데스크 칼럼] 콜마 분쟁, 사회 이목도 생각할 때다](http://www.ekn.kr/mnt/thum/202510/news-p.v1.20251026.6a37366727e44e8d8094384a61b786e1_T1.jpg)
![[기자의 눈] “금융위가 복지부역할도 하나”…부작용 얼룩진 금융정책](http://www.ekn.kr/mnt/thum/202510/news-p.v1.20251030.6575d0c7cbdd43d7a2d49e47812ce5ef_T1.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