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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농협, 유통 활성화 협약 체결…청송사과는 농산물 소비자 추천 1위 올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8.09 03:50

안동농협, ‘애이플 사과’ 유통 활성화 위한 3자 협약 체결
청송사과, 전국 소비자가 뽑은 ‘가장 추천하는 농산물’ 1위
영풍 석포제련소, ‘8월 안전점검의 날’ 맞아 전사적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농업인 소득 증대·지역 농산물 경쟁력 강화 실현


안동농협, '애이플 사과' 유통 활성화 위한 3자 협약 체결

▲안동농협이 프리미엄 사과 브랜드 '애이플'의 유통망 확대에 본격 나섰다.(사진 중앙 권태형 조합장)제공-안동농협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안동농협이 프리미엄 사과 브랜드 '애이플'의 유통망 확대에 본격 나섰다.


안동농협은 7일 본점 회의실에서 경상북도소상공인협동조합, 롯데백화점 상인점과 함께 '애이플 사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브랜드 가치 제고와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은 특히 대구권 백화점과 안동농협 간의 첫 공식 협력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세 기관은 △애이플 사과의 판매 및 홍보 공동 추진 △우수 농산물 판로 확대 △지속 가능한 유통 기반 조성을 위한 교류 확대 등을 주요 협약 사항으로 설정하고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애이플'은 1999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안동을 방문해 사과를 맛본 후 “원더풀(Wonderful)!"이라고 감탄한 일화를 모티브로 개발된 프리미엄 사과 브랜드다.


여왕의 방한 20주년에는 애이플 사과가 영국 왕실에 전달됐으며, 여왕이 직접 감사 메시지를 보내며 그 품질을 인정한 바 있다.


안동농협은 애이플 사과의 생산부터 선별, 물류, 공급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며 고품질 유통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안정적인 공급 기반은 물론, 프리미엄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행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권태형 안동농협 조합장은 “이번 협약은 안동이 자랑하는 고품질 사과가 전국 소비자에게 한층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라며 “지속적인 유통 협력 방안을 모색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 농산물 경쟁력 강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세 기관은 향후 구체적인 공동 마케팅 전략 및 판촉 활동을 함께 논의하며 '애이플' 브랜드의 대중성과 인지도를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청송사과, 전국 소비자가 뽑은 '가장 추천하는 농산물' 1위


청송사과, 전국 소비자가 뽑은 '가장 추천하는 농산물' 1위

▲청송사과', 관광객이 꼽은 농산물 1위 . 출처-컨슈머인사이트

청송=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청송군의 대표 농산물 '청송사과'가 전국 소비자가 직접 선정한 '가장 추천하는 농산물' 1위에 올랐다.


청송군은 6일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발표한 '2025 여행자·현지인의 국내여행지 평가 및 추천 조사' 결과, 청송사과가 농산물 분야 추천율 57.7%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4만879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대규모 여론조사로, 청송사과는 단순한 지역 특산물을 넘어 '지역의 정체성과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 자산'으로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청송군은 그간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사과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형 관광 콘텐츠를 운영해왔으며, 전국 최고 수준의 재배기술 확보와 첨단 유통 시스템 구축에 집중해왔다.


이러한 지속적인 품질관리 노력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기반이 되고 있다.


청송사과', 관광객이 꼽은 농산물 1위

▲특히 청송군은 1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사과 부문)'을 수상하며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사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공-청송군

특히 청송군은 1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사과 부문)'을 수상하며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사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황금사과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조기 수확 기술과 미래형 과원 조성 데이터 구축 등 과학적 영농 연구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더불어 대도시 대형마트에서의 시식·판촉행사, 직거래 택배비 지원, 온라인 공판장 시스템 도입 등 유통·마케팅 정책에서도 선도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소비자 조사 결과는 청송사과를 사랑해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품질 혁신과 생산기반 강화를 통해 청송사과의 명성을 이어가고, 청송군 전체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영풍 석포제련소, '8월 안전점검의 날' 맞아 전사적 안전문화 캠페인 실시


영풍 석포제련소, 8월 안전점검의 날  맞아 안전캠페인 전개

▲영풍 석포제련소가 산업현장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사적인 안전문화 캠페인을 펼쳤다. 제공-안동농협

영풍=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영풍 석포제련소가 산업현장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전사적인 안전문화 캠페인을 펼쳤다.


제련소는 지난 7일 오전 제1·2공장 정문에서 '8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열고, 제련소 임직원 및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수칙 준수 및 건강관리에 대한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작업장 내 안전사고 예방과 보건환경 개선을 위한 안전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제련소 임직원과 협력업체 대표 등 20여 명이 행사에 참석해 현장의 안전 실천 의지를 함께 다졌다.


행사는 이른 오전 6시 30분부터 출근 및 교대 근무를 위해 공장을 찾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작업 전 안전수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필수 보호구 착용을 적극 권장하는 한편, 무더운 날씨 속에서 근로자들이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온열질환 예방 가이드'를 배포하고 넥쿨러 등 격려품도 함께 전달했다.


특히 최근 한반도 전역에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등 기록적인 더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석포제련소는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예방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를 병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련소는 현장에서의 돌발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불시 음주측정을 실시하는 한편, 오토바이·자전거·킥보드 등 개인 이동수단 이용 시 헬멧 등 안전장비 착용 여부도 함께 점검하는 등 사전 예방 활동에 주력했다.


영풍은 현재 제련소장을 위원장으로 생산·지원·관리 부문 임원이 참여하는 '안전보건혁신위원회'를 운영하며 체계적인 안전관리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임직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과, 협력사 및 공사업체를 포괄한 '산업안전보건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통합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도 갖춰가고 있다.


석포제련소는 이 같은 제도적 장치 외에도 매주 화요일마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중심으로 환경·안전 담당 임직원들이 현장을 순회하며 위험성 평가 결과와 개선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또한 전 생산부서를 대상으로 작업표준서 준수 여부와 안전수칙 이행 상태를 자율 점검하는 정기 '안전의 날' 행사도 정착시켜 운영 중이다.


한편, 제련소는 폭염 속 근로자들의 피로를 덜고 사기를 높이기 위한 복지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 15일부터는 한 달간 제1·2공장 정문에서 얼음물과 아이스크림을 나눠주는 '아이스크림 데이' 행사를 열어 현장 근로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풍 석포제련소 관계자는 “임직원들과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폭염 속에서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전 구성원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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