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남 미사경정장에서 선수들 턴마크 선회 이후 직선 주로 경합 시작.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정에서 모터는 선수, 코스와 함께 입상에서 가장 큰 요인이다. 그런데 모터는 외부에 장착돼 기온과 수온 영향을 받는다. 특히 요즘 시기에는 모터 열기가 더디게 식어 출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더위에도 지칠 줄 모르고 기력을 뽐내는 모터들이 있다.
올해 누적 평균 착순점이 아닌 본격적으로 기온이 오르기 시작한 지난 5월6일(19회차)부터 7월24일(30회차)까지 약 3개월간 성적을 기준으로 초강력 모터를 살펴본다.
우선 10번 모터가 평균 착순점 9.5점으로 1위다. 3개월간 4경주밖에 투입되지 않았지만 1착 3회, 2착 1회를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기록을 보더라도 최상급 모터다.

▲하남 미사경정장에서 배혜민 선수 경주용 모터보트 정비.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경정 최강자로 손꼽히는 어선규(4기, B2), 김민길(8기, A1)이 이 모터를 배정받고 마치 사자가 날개를 단 것처럼 맹위를 떨쳤다. 비교적 약체로 평가되는 박지윤(17기, B2)과 이수빈(16기, B1)조차도 이 모터를 배정받고 각각 2위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다음은 평균 착순점 8.2점의 109번 모터다. 109번 모터는 작년 실전에 투입된 이후 항상 최상위 기력을 유지하고 있다. 가속력과 선회력 모두 뛰어나 선수가 어떤 작전을 구사하더라도 탄탄히 버텨줬다. 3개월간 10회 실전에 투입돼 1착 5회, 2착 2회, 3착 2회 입상 기록이 있다. 다만 6코스에서 단 한 번 입상에 실패했다.
3위는 평균 착순점 8.0점의 34번 모터다. 이 모터는 선수가 추력 조절 장치(스로틀 레버) 조작하면 이에 대한 반응이 매우 빠르다. 올해 총 38회 경주에 투입돼 1착 24회, 2착 12회(연대율 75%)를 기록했다. 최근 3개월 사이에도 6번 투입돼 1착 1회, 2착 3회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24일 이주영(3기, A2)이 이 모터로 11경주 6코스에 나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차순위는 11번과 88번 모터다. 최근 3개월 평균 착순점은 각각 7.57점과 7.56점으로 엇비슷하다. 11번과 88번의 올해 누적 순위는 8위, 11위 수준인데 최근 4위, 5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하남 미사경정장에서 선수들 턴마크 선회 이후 직선 주로 경합 시작.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11번 모터는 체중이 다소 많이 나가는 선수가 배정받은 경우에도 가속과 선회를 탄탄히 받쳐준다 88번 모터는 소개 항주나 확정 검사 기록이 두드러지게 뛰어난 편은 아니다. 하지만 김완석(10기, A1)이 지난달 중순 KBOAT 경정 왕중왕전에서 이 모터를 배정받고 우승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김도휘(13기, A1)와 이미나(3기, A2)도 이 모터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이밖에 기존에 누적 평균 착순점 20위권 밖이던 33번, 64번, 63번, 29번 모터도 최근 기력이 많이 올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경정 전문가들은 “모터는 해당 회차 배정받는 선수와 궁합에 따라 기력이 올라갈 수 있다. 모터의 누적 평균 착순점을 우선 살펴보고 최근 모터의 성적을 고려하면 추리력을 높이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