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경복대 간호과 학생연구팀, 학술대회 ‘최우수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20 15:55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이뤄진 연구팀 두 개가 학슬대회에서 동시에 최우수상 수상

▲경복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이뤄진 연구팀 두 개가 학슬대회에서 동시에 최우수상 수상. 제공=경복대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복대학교 간호학과가 또 한 번 전국 간호학계 주목을 받았다.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두 개 연구팀이 2025년 THE KOREA QUALITY OF LIFE SOCIETY 학술대회에서 나란히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탁월한 연구 역량과 실무능력을 입증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보건, 교육, 기술, 문화의 융합과 혁신'을 주제로, 간호, 기술, 교육, 치료, 보건복지, 관광문화 등 다양한 분야 연구자가 참여한 융합형 학술 플랫폼으로, 학제 간 연구와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성과들이 발표됐다.


첫 번째 수상 팀(김단아, 김예진, 김채림, 유효경, 윤해인, 정서영)은 '대학생의 인공지능(AI)에 대한 가치 인식과 태도 및 진로 정체감의 상관관계'를 주제로 구연 발표를 진행했다. 이들은 AI 시대에 대학생이 갖춰야 할 진로 의식과 기술에 대한 인식 수준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향후 간호 교육에 있어 AI 기반 진로교육 중요성을 강조했다.


두 번째 수상 팀(김민교, 김상윤, 김상훈, 유송희, 이주연, 임숙영)은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지식, 대처유연성 및 재난간호역량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제 재난상황에 필요한 간호 지식과 대응 역량을 강조하며 심사위원단 극찬을 받았다. 이들은 간호학생이 재난에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데이터 기반으로 입증했다.


경복대 간호학과는 학생들이 학부 과정에서부터 연구계획, 조사, 분석, 발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실무중심 교육과 함께 학술 연구를 통한 비판적 사고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양수 간호보건 부총장 겸 간호대학장은 20일 “이번 발표는 간호학 미래를 여는 학생들의 지적 도전이자, 경복대 간호학과의 실천적 연구교육 성과"라며 “향후 임상현장에서 문제 해결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팀을 지도한 방윤이 교수는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성과를 만들어낸 과정 그 자체가 값진 교육"이라며 “경복대 간호학과의 실무 중심 연구교육이 빛을 발한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경복대는 학생 중심 연구와 교육을 확대해 국내 간호학 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번 수상은 간호학과의 연구 중심 교육의 우수성을 전국적으로 입증한 사례로, 향후 간호 전문직 발전에 크게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토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