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0일 도청 정약용실에서 열린 '도정 현안 논의 실국 간담회'에서 실국장들과 함께 도시락으로 오찬을 대신하며 서남권 인구 50만 에너지 혁신성장벨트 등과 관련된 도정 현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제공=전라남도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남석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최근 새정부 출범과 여름철 재난 대비 등 실국별로 바쁜 업무 일정을 감안, 촌음을 아껴서라도 도민 행복을 위한 지역발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10일 실국장 도시락회의를 개최했다.
전남도는 최근 도정 핵심현안의 새정부 국정과제 반영과 폭염 등 자연재난 대비, 전남도의회 도정질문 대응 등 업무 폭주로 모든 실국이 비상 아닌 비상체제로 움직이고 있다.
특히나 김영록 지사가 속도감과 발로뛰는 현장행정을 수차례 강조해, 실국장들이 내부 행정업무와 현장 소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어 간부회의 시간 맞추기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도의회 본회의 참석 후 오후 도민평가단 정기회와 남해선 개통 대비 현장 점검 등 숨가쁜 일정 속에 잠깐 짬이 나는 점심시간을 활용해 도청 왕인실에서 실국장들과 도시락회의를 개최했다.
이는 서남권 인구 50만 혁신성장벨트 육성 프로젝트와 광양·순천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 조성 등 도정 핵심과제의 새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을 위해선 구체적 실행 방안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하는 시급성을 인식, 전략회의를 하루라도 뒤로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날 회의에선 솔라시도 전력망 조기 구축, 해상풍력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해상풍력 공동접속설비 국가 기간전력망 지정 및 재정지원, 재생에너지100(RE100)산업단지 특별법 제정에 포함될 인센티브, 광양·순천 미래첨단소재 국가산단 조성, 우주발사체 특구 내 제2우주센터 조성 등을 폭넓에 논의했다.
김영록 지사는 “지금은 '오로지 도민만을 위해 일하겠다'는 도민 제일주의를 견지하면서 삶의 현장을 세심히 살펴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발굴해 추진, 소외된 도민 없이 모두가 행복한 전남 실현에 힘을 모을 때"라며 “모든 공직자가 현장에서 발로 뛰며 속도감 있게 일을 추진해 'OK, 지금은 전남시대'를 활짝 열자"고 강조했다.
23년 만 개통 앞 둔 전남남해선 '남해안권 관광 활성화' 성큼…김영록 전남지사, 개통 대비 시승 점검
개통 초기 이용률 향상위해 열차 운행 증편 등 건의키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0일 오후 오는 9월 개통 예정인 전남 남해선 '목포~보성' 구간의 영업시운전 열차 출발을 축하하며 관계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목포~보성' 구간은 목포 임성리~영암~해남~장흥~장동~신보성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82.5㎞ 단선전철로 1조6400억 원이 투입됐다./제공=전라남도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남석 기자 총 연장 82.5㎞, 총 사업비 1조6459억 원이 투입된 전남남해선 목포~보성 철도 구간이 첫 삽을 뜬 이후 무려 23년만인 오는 9월 개통한다. 철로가 개통되면 보성은 남해안선과 경전선이 만나는 철도 거점지역으로 서남권 교통 편의 증진과 남해안권 관광 활성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전남남해선(목포~보성 구간) 정식 개통에 앞서 10일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철도 유관기관 관계자 등과 함께 시승 열차에 탑승해 실제 운행 상황을 사전 점검했다.
이번 시승·사전 점검은 2002년부터 추진한 전남남해선 철도사업의 준공 개통을 앞두고 직접 열차 운행의 안전성과 시스템을 살피기 위해 이뤄졌다.
사전 점검 참여자들은 목포역에서 출발해 신보성역까지 이동하며, 시설 상태, 운행 안정성, 정차 편의성 등을 꼼꼼히 살폈다.
전남남해선은 목포 임성에서 보성까지 총연장 82.5㎞ 구간으로, 첫 삽을 뜬 이후 무려 20년 이상 걸린 대규모 국가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조6459억 원에 달하며, 여객과 화물 운송이 모두 가능한 복합 철도 노선이다.
기존에 광주를 경유해 2시간 16분이 소요됐던 목포~보성 구간 이동 시간이 1시간 3분으로 대폭 단축돼 지역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그동안 철도 서비스에서 소외됐던 전남 서남권의 영암, 해남, 강진, 장흥과 인근 완도, 진도 등 도서·내륙 지역 주민도 철도를 이용해 서울·부산 등 대도시로 이동할 수 있어 교통수단 다양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승 열차는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로 독자 제작한 상업용 준고속철도 차량인 EMU-260(최고속도 286㎞/h)으로 이동 과정에서 국가철도공단이 철도건설사업 추진 현황을, 한국철도공사가 개통 이후 열차 운행계획(안)을 각각 설명하고 전남도와 실무적 공유와 협력을 함께했다.
전남도는 이번 시승 점검으로 드러난 몇 가지 개선사항과 함께, 철저한 안전 확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승하차 환경 마련을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요청키로 했다. 특히 고령층과 교통약자를 고려해 △열차 운행 횟수 증편 △신설역 유인화 운영 △역사 내 안내체계 정비 등을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남해선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를 넘어, 전남의 균형발전과 남해안 관광경제를 이끌 새로운 성장축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철도 정차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자원과 산업단지를 연계할 교통망 확충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남해선은 오는 8월 말까지 종합시험운전을 마친 후 보완사항을 개선해 9월 말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전남도 도민평가단, 도정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민선8기 공약 추진상황 점검·도정 현장 평가 사업 선정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0일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2025년 상반기 전라남도 도민평가단 정기회'에 참석해 도민평가단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전라남도
전남=에너지경제신문 문남석 기자 전남도는 10일 도청 왕인실에서 도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의 실현가능성을 높이고 도정 주요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2025년 상반기 도민평가단을 개최했다.
도민평가단은 도민의 눈높이에서 공약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도정 주요사업 평가 과정에 도민이 직접 참여하도록 마련된 제도다. 반기별로 정기회를 개최하고 연 1회 직접 현장을 찾아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정기회는 도민평가단과 관계 공무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도지사 공약 추진상황 보고 △공약 실천계획 변경 심의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특강 △도정 주요사업 평가대상지 선정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도청 실국장이 참석해 평가단과 실무부서 간 민선 8기 공약사업의 정상 이행을 위해 추진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상호 의견을 공유했다. 또 정책 여건과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실천계획 조정이 필요한 공약 총 15건을 확정했다.
'2025년 도정 주요사업 평가' 대상 사업 28건도 선정했다. 해당 사업은 올해 7~8월 기획행정환경, 일자리경제, 관광문화 등 7개 분과에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김기홍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광주전남본부장의 '민주 시민과 주민배심원의 역할' 주제 특강이 진행돼 위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도민 눈높이에서 진행되는 평가를 통해 공약과 도정 주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더욱 책임감 있는 도정 운영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2025년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A)을 받아 올해까지 민선 8기 3년 연속 공약 관련 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SA)을 획득하는 쾌거를 거뒀다.
전남도는 이번 회의 때 위원들이 제시한 의견은 소관부서 검토를 거쳐 차기 정기회 때 그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며, 도민평가단의 심의를 거친 공약실천계획을 8월까지 도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