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사진=EPA/연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을 인상할 가능성을 시사한 가운데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는 등 관세 전선을 더욱 넓히고 있다. 이들 제품은 특히 한국의 주요 수출 제품인 만큼 관세의 여파가 당초 예상보다 커지는 형국이다.
블룸버그통신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법안 서명식에서 “그리 머지않은 미래에 그(자동차)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며 “(관세율이) 더 높을수록 그들은 이곳에 와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지난 3월 미국에 대한 현대차의 210억달러 투자를 언급하며 “관세가 없었다면 그들은 단돈 10센트도 투자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 3일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미 25% 자동차 관세가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에 타격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관세가 추가로 인상될 경우 한국 자동차 업계에 더 큰 타격이 예상된다.
외국산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는 지난 4일부터 기존 25%에서 50%로 인상됐다.
이런 가운데 미 상무부는 이날 연방 관보를 통해 50% 철강 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철강 파생제품 명단에 제품을 추가했다. 추가된 제품에는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동고,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오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이 포함됐다.
이번에 추가된 제품에 대한 관세는 오는 23일부터 적용된다.
관보는 “철강 함량 가치를 기준으로 파셍제품에 대한 관세가 부과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가전기업들이 미국에서 세탁기 등 일부 제품을 생산하기는 하지만 한국과 멕시코 등 다른 나라에서 만들어 미국에 수출하는 물량이 상당해 이번 관세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3월 초 철강 관세가 부과되는 파생제품을 처음 발표했을 당시에는 그 제품 수가 철강과 알루미늄을 합쳐 172개였으나 상무부는 이후 명단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조치는 소비자 제품이 직접 관세 타깃이 되는 첫 사례"라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서명한 법안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 예정인 사실상의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의무화를 완전히 종료함으로써 미국 자동차 산업을 멸망으로부터 구해냈다"고 자찬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성명을 내고 캘리포니아의 “비현실적인 전기차 의무화"가 해제됐다며 “소비자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배출 기준이 하나로 통합돼야 자동차 업계에 더 많은 안정성과 건전한 경쟁이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감세 등 국정 어젠다를 담은 법안에 대한 이견 속에 자신과 심각한 공개 갈등을 빚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전기차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다고 밝힌 뒤 “나는 테슬라를 좋아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