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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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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공략 속도 못내는 현대차, ‘친환경차 전략’ 수정하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13 06:30

2022년 야심차게 재진출···올해 1~5월 판매 308대 ‘성장 정체’
전기차·온라인 위주 전략 구사···‘1195대’ 中 BYD와 경쟁서 밀려
‘신형 넥쏘’ 등 신차효과 기대···토요타 손잡고 저변 확대 ‘총력’

현대차가 일본 간사이 지역에 마련한 오프라인 거점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 이미지.

▲현대차가 일본 간사이 지역에 마련한 오프라인 거점 '현대 모빌리티 라운지 교토 시조' 이미지.

현대차와 중국 BYD의 일본시장 판매 실적

현대차와 중국 BYD의 일본시장 판매 실적

▲자료=각사

현대자동차가 일본에서 좀처럼 존재감을 발산하지 못하고 있다. 2022년 야심차게 시장 재진출을 선언한 이후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지만 기대 이하의 판매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을 앞세워 일본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친환경차 전략'을 회사가 수정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온다.


12일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일본 시장에서 94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업체별 순위는 21위다. 메르세데스-벤츠(4089대), BMW(2619대), 폭스바겐(246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제조사는 물론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98대)보다 낮은 수준이다.


현대차의 올해 1~5월 일본 시장 누적 판매는 308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317대) 대비 2.8%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지난 2001년 일본에 승용차 진출했지만 2009년 말 철수했다. 토요타 등 현지 브랜드 점유율이 워낙 높은데다 경차를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 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성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체질을 완전히 개선한 뒤 12년만에 재진출을 선언했다. 일본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 등을 겨냥해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을 마케팅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선봉장은 아이오닉 5, 넥쏘 등이었다. 토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브랜드들이 상대적으로 전동화 전환 속도가 느리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결정이었다.


문제는 생각보다 시장 성장 속도가 더디다는 점이다. 지난해 기준 일본 전기차 시장 규모는 6만여대로 우리나라(14만7000여2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일본에서 등록된 수소전기차는 123대에 불과하다.


현대차가 일본 '후지 스피드웨이' 서킷 공식 차량으로 제공 중인 아이오닉 5 N 이미지. 이 서킷 공식 차량으로 전기차 선정된 것은 아이오닉 5 N이 최

▲현대차가 일본 '후지 스피드웨이' 서킷 공식 차량으로 제공 중인 아이오닉 5 N 이미지. 이 서킷 공식 차량으로 전기차 선정된 것은 아이오닉 5 N이 최초다.

현대차 입장에서 더 큰 고민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친환경차 전략'을 구사하는 중국 BYD에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BYD의 올해 1~5월 판매는 1195대로 전년 동기(935대) 대비 27.8% 성장했다. 현대차가 '캐스터 일렉트릭'를 현지에 내놓자 BYD 역시 경형 전기차 출시를 준비하는 등 경쟁도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업계에서 현대차가 일본 시장 공략법을 일부 수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현대차는 일단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며 일본 친환경차 시장 문을 계속 두드린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전기 버스, 택시 등 현지 B2B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이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겨냥해 행사에 참여하거나 관련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작업에도 열중하고 있다. 기아 역시 전기차 기반 목적기반모빌리티(PBV)를 앞세워 내년 일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히든카드'는 수소전기차다. 현대차는 사실상 전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토요타와 '수소 동맹'을 맺고 인프라 확대 등을 준비하고 있다. 양사가 수소 충전 설비 및 부품 표준화 등을 추진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공동 공급망을 구축하는 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 등이 일본 차량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등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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