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45개 공공기관의 고객만족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은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기획재정부는 2024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우수 기관 64개, 보통 기관 72개, 미흡 기관 45개, 제외 1개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1년 전과 비교하면 우수기관 비율은 10.6%포인트(p) 늘었다. 보통과 미흡기관 비율은 각각 9.6%p, 1.0%p 줄었다.
이번 조사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은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조폐공사 등 총 54개 기관은 전년보다 등급이 상승했다. 이 중 12개 기관은 '미흡'에서 '우수'로, 22개 기관은 '보통'에서 '우수'로 올라섰다.
지난 조사까지 2년 연속 미흡 등급을 받았던 10개 기관 중 6곳은 올해 등급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특히 한국석유공사는 오피넷 등 석유 가격 정보 서비스 운영 등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로 2단계 상승했다.
공항공사, 철도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45개 기관은 '미흡' 등급을 받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미흡기관은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해 주무 부처가 분기별로 이행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라며 “공공기관 전반에 고객 중심 경영체계가 정착되도록 컨설팅 교육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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