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에경 영상] 임태희, 美 하바드대 특강 위해 출국...“혁신적 경기교육개혁 소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25 21:51

경기미래교육청, 세계로 나아갑니다 제공=임태희 TV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5일 미국 방문차 출국 전에 “이번 해외출장은 하버드대 페르난도 레이머스 교수님의 관심과 평가에서 시작됐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같이 언급하면서 출국 인사를 건넸다.


임 교육감은 이어 “경기교육의 대담(bold)하고 혁신적인(innovative) 교육개혁에 대해 하버드대 학생과 교수들에게 소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경기도교육청이 유네스코와 공동 주최한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 마지막 날.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회 위원이자, 하버드 교육대학원 글로벌 교육혁신 담당인 페르난도 레이머스 교수님의 제안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임 교육감은 끝으로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미국 보스턴으로 떠난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경기도교육청

앞서 임 교육감은 오는 26일(현지시간) 대한민국 교육과 경기교육의 국제적 위상을 톺이기 위해 대한민국 교육감 최초로 미국 하버드대 강단에 설 예정이다.


미국 하버드대 현지 교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특강은 '한국의 교육개혁 : 학생 맞춤형 교육과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되며 임 교육감은 학교-경기공유학교-경기온라인학교의 경기공교육 플랫폼 소개와 경기 미래교육 추진 방향,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필요성 등을 소개한다.


특히 2시간가량 이어지는 강연과 질의응답(Q&A)은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강의 원고는 임 교육감이 직접 작성하고 퇴고 과정을 거쳐 준비하고 있다.


이번 특강은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포럼'에 참석한 페르난도 레이머스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교수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지난해 12월 4일 레이머스 교수는 경기도내 학교 방문 일정에 참가한 후임 교육감과 양자회담을 하면서 미래 교육과 관련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당시 레이머스 교수는 “경기교육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별화된 학습경로를 제공하며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점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이와 같은 경기교육의 모습을 하버드대 현지 교수․학생들과도 공유하고 싶다"고 임 교육감에게 특강을 요청한 바 있다.


이후 세부일정 협의를 거쳐 임 교육감이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보스턴 지역을 방문하고 하버드대 강연을 비롯한 한미 교육교류에 함께 하기로 했다.


임 교육감은 이번 방문 기간 중 △하버드대 현지 교수․학생 대상 강연 △하버드대 교수 간담회 △현지 벨몬트 고등학교 방문과 교육감 면담 등을 진행하며, 이외에도 보스턴 지역의 한인학생회와 만남의 시간을 마련하고 한미 초·중등교육 및 대학입시와 관련한 의견을 나눌 방침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