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인도한 초대형 LNG 2중연료추진 컨테이너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2025년 첫번째 수주를 달성했다. 올해 조선해양부문 수주 목표(180억5000만달러)를 전년 대비 34% 높인 가운데 대규모 일감을 확보하면서 달성에 대한 기대감도 높였다.
HD한국조선해양은 유럽 소재 선사와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3조7160억원이다. 액화천연가스(LNG) 2중연료 추진 엔진을 탑재한 것도 특징이다.
LNG 2중연료 추진선은 탄소중립 흐름에 따라 성장하는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연료 공급과 벙커링 인프라 활용이 다른 대체연료 보다 용이한 까닭이다. 메탄올은 가격, 암모니아는 독성 문제를 안고 있는 점도 언급된다.
업계는 2000척 초중반대 규모의 선박 중 80% 가량이 LNG에 쏠렸고, 2중연료 신조선 발주잔량 중 70% 이상도 LNG에 집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이 수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들 선박은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되고 2028년 12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간] ‘항공 보안의 바이블’…현직 국토교통부 감독관 박만희 박사가 집대성한 17년의 ‘마스터 피스’](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22.3df5acbf817a409ea1f85f54db3327e5_T1.png)


![[2025 재계 CEO 말말말] 이재용 “저력 잃었다” 질타에 삼성전자 심기일전 ‘체질 개선’](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22.f3dbe53bb903485ca6c79d6549807551_T1.jpg)
![“부패한 이너서클” 한마디에…금융지주 회장 ‘연임 공식’ 흔들 [이슈+]](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19.604ce99753374428a431cdc1a435e82f_T1.jpeg)



![[EE칼럼] 에너지 해결과제들의 구조 변화](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40409.2085f7584f5843f6bd4585a665a8aeec_T1.jpg)
![[EE칼럼] 미래 전장의 승패, 배터리가 아닌 원자력에 달렸다](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40314.f6bc593d4e0842c5b583151fd712dabc_T1.jpg)
![[김병헌의 체인지] 대통령, 반도체 앞에서 원칙을 묻다](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40625.3530431822ff48bda2856b497695650a_T1.jpg)
![[이슈&인사이트] 쿠팡 사태, 책임은 국경 밖으로, 피해는 국민에게](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41210.66d6030414cb41d5b6ffd43f0572673e_T1.jpg)
![[데스크 칼럼]쿠팡에게는 공정한가](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109.63f000256af340e6bf01364139d9435a_T1.jpg)
![[기자의 눈] 재생에너지·히트펌프 보급 목표, 연연하지 말았으면](http://www.ekn.kr/mnt/thum/202512/news-p.v1.20251221.447c51803ea34cb88573fb967273a16a_T1.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