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본시스템즈, 방재시험연구원과 소방로봇개발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09 15:05

235.jpg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본시스템즈가 방재시험연구원과 함께 화재 예방 및 진압 로봇의 테스트 실증과 상용화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방재시험연구원은 1986년 설립 이래 재난 예방과 대응 연구에 전력을 다해왔으며, 최근에는 전기차와 배터리를 활용한 이동 모빌리티 등의 사용 증가로 인해 변화하는 화재 특성과 위험성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본시스템즈는 첨단 로봇 하드웨어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재난 대응 및 산업용 로봇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강점을 결합해 대형 화재 사고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로봇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협약에 따라 본시스템즈는 AI 및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화재 진압용 소방로봇을 설계 및 개발하고, 방재시험연구원은 테스트 환경 구축과 기술적 자문을 통해 이를 지원할 예정이다.

방재시험연구원 이승우 원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화재 진압용 소방로봇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시스템즈 김창현 대표이사는 “방재시험연구원의 연구 노하우와 본시스템즈의 기술력이 결합해 화재 대응 체계를 혁신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기대한다. 이를 통해 국민 안전을 강화하고, 나아가 국가 재난 대응 체계의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로봇 솔루션을 통한 소방로봇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