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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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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안심 치킨 ‘교촌옥수수’, 교촌 판교시대 이끈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18 16:37

신사옥 1호 신제품…“가맹점 판매 비중 10% 목표”

옥수수 함량 1.7배, 후레이크 처리 ‘진짜 옥수수’ 강조

업계 최초 부분육 통안심 메뉴 Z세대 입맛 집중공략

프리미엄 덮밥도 곧 출시, 치밥은 양과 질 단점 보완

18일 경기 판교 디지털밸리 소재 교촌에프앤비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진호 국내사업지원부문장(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조하니 기자

▲18일 경기 판교 디지털밸리 소재 교촌에프앤비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윤진호 국내사업지원부문장(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조하니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 운영사인 교촌에프앤비가 판교 사옥 이전 후 첫 야심작으로 신메뉴 '교촌옥수수'를 공개했다. 대표 메뉴인 간장·레드·허니 삼총사에 이어 네 번째 시그니처 메뉴다.


기성 소비층의 고령화에 따라 10대~20대 소비자 유입이 급선무인 만큼 호불호 없는 식재료인 옥수수를 내세워 젊은 세대 사로잡기에 나선 것이다.


18일 경기 성남시 판교신사옥에서 열린 신제품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국내사업지원부문장(사장)은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교촌옥수수를 무기로 3대 주력 제품 매출 의존도를 낮춘다는 포부를 밝혔다.


윤 부문장은 “전체 치킨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간장·레드·허니 3대장 라인업이 완성된 지 15년이 지났다"면서 “이번 교촌옥수수가 가맹점 하루 판매량의 5~10% 수준의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면 시장에 안착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교촌이 2년 만에 선보이는 신메뉴인 교촌옥수수는 아카시아꿀·옥수수·무염버터가 들어간 특제소스로 달달한 맛을 낸 제품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기존 제품은 인공 향신료 등 시즈닝을 사용하는 반면, 교촌은 진한 옥수수 맛을 내기 위해 옥수수 함량을 크게 높인 점이 특징이다.




교촌에 따르면, 교촌옥수수 치킨은 통옥수수 알갱이를 구운 후 분쇄해 후레이크 형태로 후추·파슬리와 함께 표면에 버무리는 방식을 사용한다. 여기에 사용되는 옥수수 함량이 타사 치킨 시즈닝(18g 함유) 대비 1.7배 수준이다.


특히, 교촌옥수수는 지난 4월 교촌이 경기 오산에서 판교로 20년 만에 사옥을 이전한 후 첫 선보이는 야심작이기도 하다. 개발 과정에서 공들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았다. 지난해 7월부터 1년 동안 2억 가량의 비용을 투입해 4330마리의 닭을 조리해보고, 7번의 소비자 조사도 거쳤다.


윤 부문장은 “개발 초기에는 알갱이가 들어가는 형태를 구상했으나 씹는 질감이 좋은 반면, 옥수수 풍미가 부족해 찾아낸 것이 후레이크 형태"라면서 “권원강 회장을 포함해 경영진 모두 맛과 제품 완성도에 대해 만족했다"고 말했다.


18일 교촌에프앤비가 출시한 신 메뉴 '교촌옥수수'. 사진=조하니 기자

▲18일 교촌에프앤비가 출시한 새 치킨 메뉴 '교촌옥수수'. 사진=조하니 기자

가장 강조하는 차별화된 포인트는 신규 부분육 라인업인 '통안심' 메뉴로 즐길 수 있는 점이다. 오리지날과 순살, 통안심 3종으로 교촌옥수수를 맛볼 수 있는데, 치킨업계에서 부분육 메뉴로 통안심을 내놓은 것은 교촌이 처음이다.


13호 기준 닭 한 마리에서 나오는 안심은 4%(55~60g)로, 교촌옥수수 제품 한 개 당 9~10마리의 닭 안심이 들어간다. 가격은 단품 기준 오리지날 2만원이며 통안심과 순살 각각 2만3000원이다.


윤 부문장은 “과거에는 퍽퍽살이라 불리는 가슴살과 안심살을 혼동해 안심으로만 제품을 만들어도 닭가슴살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었다"면서 “다만, 가슴살처럼 담백한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등 인식 수준이 개선돼 제품 출시로 이어졌다"고 통안심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 밖에 다양한 소비 취향을 고려해 교촌은 페어링 메뉴인 떡볶이 등과 함께 구성된 세트 메뉴도 준비했다. 세트 메뉴로 구매 시 단품 구매 대비 최대 3500원의 가성비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교촌은 새 치킨 메뉴 공개에 이어 향후 치밥(치킨+밥)을 한 단계 발전시킨 프리미엄 메뉴 '다담덮밥'까지 출시 예고하는 등 전 세대 고객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윤 부문장은 “기존 치킨 집에서 판매하는 밥은 단순히 밥과 치킨을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형태로 한 끼 식사라기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뒤따랐다"면서 “이와 달리 다담덮밥은 직화로 구운 닭다리살 등을 넣어 양과 질을 개선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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