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자치도 의료기기 산업 디지털 전환 선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8 17:03

전국 최초 ‘디지털트윈 융합의료혁신 선도사업’

의료기기산업의 디지털 전환 선포식

▲28일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디지털 트윈 융합의료혁신 선도사업 착수를 기념해의료기기 산업 디지털(AI) 전환 선포식이 열렸다. 사진=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28일 전 지자체 최초로 추진되는 '디지털 트윈 융합의료혁신 선도사업' 착수를 기념해 '의료기기 산업 디지털(AI) 전환 선포식'을 개최했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 주최, 원주테크노밸리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 김진태 도지사, 원강수 원주시장, 김광수 원주테크노밸리 원장을 비롯해 의료기기 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의료기기산업의 디지털(AI) 전환과 혁신을 다짐했다.


이번 선도사업은 과기부의 ICT 지역재창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와 함께 기획·발굴한 사업이다.


올해 4월 과기부 공모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국비 120억원을 확보했다.


사업 추진은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주관, 원주 연세의료원과 상지대학교, 강원테크노파크가 참여해 공동 진행한다.




디지털·AI의 핵심기술인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인 물체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설계된 가상 모델이며, 인공지능(AI)으로 학습, 문제해결, 패턴인식 등 분석하고 가상 모델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번 선도사업은 디지털 트윈 기술과 의료제조산업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의료혁신을 목표로 추진된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제품 개발은 개발기간, 개발비용 절감 및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예측해 혁신적인 의료기기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지역 의료기기 기업의 사업화 촉진 및 지역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료기기산업 디지털 전환 선포식

▲28일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에서 디지털 트윈 융합의료혁신 선도사업 착수를 기념해의료기기 산업 디지털(AI) 전환 선포식이 열렸다. 사진=원주시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는 대한민국 의료기기산업의 중심지로 지난 20여 년간 수많은 발전과 성과를 이루었으며, AI 디지털 기술 활용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이기에 지역 주력산업인 의료기기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현재 모든 산업은 디지털, AI산업과 결합 중인데의료기기 산업도 예외일 수 없다. 오늘 선포식은 대한민국 처음으로 지자체에서 개최되는데 이를 계기로 원주의료기기 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강원연구개발특구 기본구상 전략에 원주 의료기기 산업이 포함된 만큼 원주의료기기 산업 육성 지원에 도에서도 앞장서 나설 계획이다"라고 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