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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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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K-패스’ 시행 앞두고 카드사들 준비태세…어느 곳이 좋을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9 16:22

카드사들, 기존 환급 혜택에 더해 교통비·일상 할인 내걸어

“범용성 크고 관심 높아…고객 유치로 수익성 연계”

국내 카드사별 K-패스 카드 이미지.

▲국내 카드사별 K-패스 카드 이미지.

국토교통부 주관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인 'K-패스' 사업이 내달 본격 시행되는 가운데 카드사들이 저마다 혜택을 앞세운 전용 카드를 내놓으며 채비를 마쳤다.


K패스는 대중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기존 알뜰교통카드 서비스를 대체해 전환 시행되는 대중교통 지원 정책이다. 시내·마을버스·지하철·광역버스·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의 대중교통 이용 시 혜택 대상에 포함된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 일정 비율(일반인 20%·청년층 30%·저소득층 53%)을 다음 달 환급받을수 있는 교통카드다. 혜택은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된다.


2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6개 이상 카드사가 국토부 주관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에 참여해 K-패스 카드를 출시했다.


지난 2019년 6월 알뜰교통 신한카드를 출시한 이후 약 36만명에 달하는 회원을 보유 중인 신한카드는 지난 24일 'K-패스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기존 환급 혜택에 더해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10% 할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한 쏠(SOL)페이를 비롯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쿠페이 등 이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간편결제 이용 시에도 5% 할인이 가능하다. 배달앱, 편의점, 커피전문점, 이동통신요금, 올리브영, OTT, 병원·약국업종 등 일상 영역에서 5%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 전용 7000원, 마스터 1만원이며 체크카드의 연회비는 없다.




삼성카드 또한 추가 교통비 할인(10%)을 제공하는 가운데 일상 영역 혜택이 높게 책정됐다. 스타벅스 등 일부 커피전문점, OTT와 쿠팡와우 등의 경우 이용금액의 20%, 온라인쇼핑몰.패션몰은 3%를 각각 할인해 월 최대 8000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일상영역 할인 혜택은 전월 40만원 이상 이용 시 제공된다. 연회비는 국내전용, 해외겸용(MASTER) 모두 1만원이다.


BC카드의 경우 카드 상품 캐시백(15%)에 더해 이벤트 캐시백 15%까지 최대 60%의 할인폭을 제공한다. 이벤트를 통해서는 6월 30일까지 누적 이용한 대중교통 금액을 대상으로 15% 추가 캐시백 제공에 나선다. 이 외 대중교통 15%, 주요 OTT 및 스트리밍 서비스 15%, 편의점 5%, 이동통신요금 5%, 해외 가맹점 3%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연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국내전용 6000원, 해외겸용 6000~7000원)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 K-패스카드'(신용카드)는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 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10%(월 최대 5000원) △생활서비스 영역(이동통신, 커피, 약국, 편의점, 영화, 패스트푸드점) 5%(월 최대 5000원)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KB 페이(Pay)로 생활서비스 할인 영역에서 이용 시 추가 5%(월 최대 5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회비는 8000원이다.


카드사들은 일상생활 비용 혜택까지 더할 경우 신용카드 발급으로 연간 발생하는 연회비 비용을 넘는 이익을 취할 수 있어 출시와 가입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달 대중교통비 지출액이 5만원 가량이라면 K-패스 정책을 이용했을 때 통상적으로 대중교통 할인 10% 혜택 5000원(5만원 X 10%)에 K-패스 환급금 1만원(5만원 20%, 일반 기준)을 더해 최소 1만5000원(30%)을 절감할 수 있다.


K-패스카드를 처음 발급하는 소비자는 카드사를 선택한 뒤 카드 발급 후 K-패스 앱에 카드를 등록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환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회원은 별도의 카드 발급없이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K-패스 회원 전환을 신청한 후 기존 카드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카드사들은 교통비 할인과 일상 영역 할인 혜택 등 범용성이 크고 국민적으로 관심이 높은 서비스이기에 이번 기회를 통한 연회비 비용 수익과 고객 확보상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고 고객 모집에 힘을 쏟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이번 K-패스 사업을 통해 유입되는 고객들을 새로운 고객으로 유입하는 한편 혜택 제공을 통해 기존 고객은 잡아두면서 추후 사업 연계를 통한 수익성 연결이나 연회비 수입 등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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