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화성시의회, 튀르키예 악사라이 등과 교류 협력 물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0 17:04

시의회-악사라이 시, 교류기반의 MOU 체결...시의회 ‘최초’

clip20231110170105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우)과 메흐메트 알리 악사라이 주지사가 함께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의회

경기 화성시의회가 10일 튀르키예 악사라이 주지사 및 시장 등 현지 지방정부의 장과 만나 상호 간 교류협력 및 우호관계 정립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만남은 악사라이 주지사의 초청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교류협력은 2022년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의회의 권한 확대 기조의 일환으로 시의회가 독자적으로 해외 교류협력을 논의한 것은 최초이다.

시 의회는 악사라이 시와 양국의 각종 교류의 기반을 세우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경제, 문화 분야에서 협력하고 향후 실무적인 논의를 이어가 두 도시 간의 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악사라이 주지사는 화성 관내 기업의 튀르키예 진출을 위한 각종 세제 혜택과 부지확보 및 신속한 인허가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으며 악사라이 주 내 다른 도시와의 산업, 관광 등 상호투자에 관해서도 협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파묵칼레 시와는 문화관광 교류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문화관광 자원이 풍부한 파묵칼레의 관광 및 문화자원을 상호 교류하여 화성시가 세계적 행사 축제를 개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한편 튀르키예 현지에서는 시의회와의 교류협력 논의 소식을 홍보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회는 사상 최초의 교류협력 MOU 체결 등에 힘입어 각 기관과의 공식 관계 정립을 위해 주요 행사에 양국을 초청하는 등 실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화성=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