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의정활동 실무기법 ‘열공 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8 09:32
시흥시의회 4일 의원역량 교육 현장

▲시흥시의회 4일 의원역량 교육 현장.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의회가 의원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자체 교육을 4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의정활동에서 효과적인 질의 및 의사 전달방법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강의는 최민수 제윤의정 지방의정연구소장이 맡았다. 교육 내용은 시정 질문, 5분 자유발언, 조례안-예산 심사, 행정사무감사 등 상황별 실무기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아울러 9월20일부터 개회할 제310회 임시회에서 조례 및 기타 안건에 대한 심사를 앞둔 만큼 실전 활용도를 높이고자 교육 후 질의응답과 토론 시간을 갖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송미희 시흥시의회 의장은 "작년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으로 지방의회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만큼 의원 모두가 무거운 책임감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며 "교육을 통해 의원들의 빛나는 열정이 내실 있는 의정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의회는 주민 대표기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올해 2월부터 ‘에티켓 및 스피치’, ‘도시브랜드 구축’, ‘제1차 추경 대비 예산심사’, ‘행정사무감사 대비 실무기법’, ‘조례안 심사 및 기법’ 등을 주제로 의정활동 업무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