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4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생검으로부터 암 표지인자 검출을 위한 나노물질 기반 - 고성능 바이오센싱 플랫폼 개발의 최근 동향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7 10:00
234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심욱 교수 (㈜닐사이언스 대표) 연구팀 (주저자; 서진희 공학석사, 이현정 박사)은 생검에서 암 표지인자를 고감도로 검출하기 위해 기능화된 첨단 나노 소재를 탑재한 바이오센싱 플랫폼의 개발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 및 전망을 제시하였다고 7일 전했다.

암은 인간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이고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이고 치료 예후를 개선할 수 있다. 병리학적으로 암 조기 진단을 위한 표준 진단 방법은 종양 생검 표본의 유전자 분석법이다.

안타깝게도 종양 생검 검체에서 바이오마커를 분리하고 정량화하는 기술의 표준화에는 보다 민감하고 정확하며 신속한 검출 기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나노 소재를 접목한 센서는 나노 소재의 고유한 장점으로 인해 높은 감도 및 정확도로 암 표지인자의 검출이 가능하여 최근 다양한 진단 분야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연구되고 있다. 다양한 기능성 나노소재를 활용한 바이오센싱 플랫폼의 개발은 빠르고 정확한 바이오마커의 분리 및 검출을 실현하여 암 조기 진단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고감도 분석 기술로써 바이오센서 플랫폼의 범위에 적용되는 첨단 나노 소재를 탐색하고, 이를 활용하여 신호 특이적 암 바이오마커의 선택적 인식 및 검출을 위한 바이오센싱 플랫폼의 최근 개발 동향을 소개하였다. 이 플랫폼은 환자의 다양한 유형의 생검 샘플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고유한 수단을 제공하여 고정밀 암 검출의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2023년 6월 국제 학술지인 ‘ChemNanoMat’ (피인용지수 3.82)에 게재되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