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남양주 천마산 '군립공원' 간판 뗀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8.11 07:47

시 승격따라 '시립공원'으로 명칭변경

남양주시 천마산 정상 표지석

▲남양주시 천마산 정상 표지석.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남양주시 화도읍-오남읍-호평동 일대를 아우르는 ‘천마산 군립공원’이 ‘천마산 시립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11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천마산 군립공원에서 천마산 시립공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기 위한 안건이 8일 남양주시 군립공원위원회 심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천마산은 대한민국 100대 명산에도 선정될 만큼 수려한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빼어난 자연환경과 다양한 식생 등을 보호-관리하기 위해 1983년 8월 군립공원으로 지정됐다.

그동안 천마산 군립공원은 남양주군에서 남양주시로 승격된 이후에도 관계 법령인 자연공원법상 시립공원에 대한 근거 조문 등이 마련되지 않아 군립공원 명칭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자연공원법 개정으로 ‘군립공원은 군수가, 시립공원은 시장이, 구립공원은 자치구의 구청장이 각각 지정-관리한다’는 조항이 신설돼 명칭 세분화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천마산 군립공원에서 시립공원으로 명칭 변경이 가능케 됐다.

조성복 공원관리과장은 "시립공원으로 명칭이 변경됨에 따라 빠른 시일 내 기존 안내판, 도로표지판 등을 신속히 정비할 예정"이라며 "명칭 변경을 기점으로 남양주시 대표 명산인 천마산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공원 보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