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 성료…80명 열정분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8.08 13:25
2023년 제7회 시흥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 웨이브파크 방문

▲2023년 제7회 시흥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 거북섬 웨이브파크 방문.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가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개최한 ‘2023년 제7회 시흥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UN)’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모의유엔은 2017년 시작해 많은 청소년이 국제회의와 외교 교섭과정을 직-간접으로 경험항수 있는 시흥시 대표적인 해외교류사업이다. 올해 모의유엔은 참가 학생을 전국으로 확대해 특화사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이에 관내 학생 40명을 5~6월에 걸쳐 공개모집했고, 관외 학생 40명은 6월 공모를 완료했다.

참여 학생은 5일 개회식 직전 시흥 웨이브파크를 직접 체험하고 탐방하며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는 시흥을 둘러봤다. 이를 통해 교육도시이자 문화도시인 시흥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

개회식 이후 3일간 참여 학생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맡은 국가 대사 입장을 열정적으로 대변했다. 북극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 마련을 위해 협동하고 경쟁하는 과정도 이어갔다.

특히 시화호 방조제 준공 30주년을 앞두고 환경과 관련된 국제적인 문제가 안건으로 선정돼 많은 참가자가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 이런 과정에서 학생들은 사전 교육을 비롯해 그동안 갈고닦은 국제협상과 발표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시흥시 2023년 제7회 시흥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 폐막식

▲시흥시 2023년 제7회 시흥 전국 청소년 모의유엔 폐막식. 사진제공=시흥시

7일 열린 폐회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이 참석해 참가 학생들 열정적인 태도와 노력을 격려하며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시흥시장상을 받은 우수학생 4명은 미국 UN본부 및 국제기구 탐방 특전을 부여받아 눈길을 끌었다.

김지혜 청년청소년과 팀장은 "이번 모의유엔에 참가한 학생들 열정과 노력에 감동했다. 참가 학생들이 앞으로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대한민국 미래를 짊어지고 나갈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뿌듯하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